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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내 갈등이 정보시스템 품질과 개인 성과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년도 International Conference, 2007 June 01, 2007년, pp.713 - 718  

김웅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정호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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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은 기업활동의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각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기업의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 되고 있다.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이런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조직 성과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조직행동론 분야에서 '조직내 갈등'이 조직성과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직내 갈등은 '과업적 갈등'과'감정적 갈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은 매개변수나 조절변수로서 조직 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조직의 성과에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반면 이들 관계에 있어 갈등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조직원 성과관계에서 갈등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근로자 300인 이상인 기업에 근무하는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PLS(Partial Least Square)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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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조직내 존재하는 과업적 갈등이 각 품질과 생산성에 관계에 영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기존 조직행동론 연구에서 받아들여 지고 있는 조직 내 갈등이 업무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조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조직원 성과관계에서 갈등이 미치는 역할에 대해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들을 통해 7개 변수를 추출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하였으며 근로자 300인 이상인 기업에 근무하는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를 실시하고, PLS(Partial Least Square) 모형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품질과 조직원내 갈등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헌연구와 전문가 및 실무자와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정보시스템 품질과 조직원 개인의 성과와 조직내 갈등이 조직원 개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나아가 정보시스템 품질과 조직내 갈등의 관계를 분석하여 이것이 개인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품질과 성과의 관계와 조직 행동 연구 분야의 갈등과 성과와의 관계 모델을접목시켜 조직내 갈등과 정보시스템의 연관관계를 PLS를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정보시스템이 조직 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변수를 찾고자 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 갈등을 업무에 관련하여 징 보를 저리하거나 진행함에 있어 관점의 차이나 의 건의 차이로 발생하는 과업적 갈등으로 정의하였다.
  • 3까지 총 6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그림3]. 정보시스템 품질과 생산성간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 기준의 품질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즉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림 2에서 제시된 개념적 모델을 측정하기 위해사용 편의성, 시스템 유연성, 시스템 응답속도, 과업 직 갈등, 업무생산성 효과, 업부혁신성 효과를 기준으로 H1.1에서 H2.3까지 총 6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그림3]. 정보시스템 품질과 생산성간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 기준의 품질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즉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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