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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구조물의 대기부식 특성
Atmospheric Corrosion of Rolling Stock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Oct. 01, 2004년, pp.663 - 667  

장세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오창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frames of rolling stock structure are made of hot rolled steel of SS400 or SM490A. While these underframe steels are designed to satisfy the mechanical requirements, their corrosion behavior also should taken into account. Underframes are coated to prevent corrosion, but they are often defect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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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철도차량의 하부 프레임에 사용되는 강재인 SS400 및 SM490A에 대한 부식거동을 대기부식 시험율 툥하여 살펴보았다. SS400이 SM490A에 비하여 표면부식 발생횰욘 현저히 적게 나타났으나 깊이 방향율 따라 발생하는 구멍부식은 SS400에서 다량 관찰뙨 반면 SM490A에서는 12개 월의 대기노출 이후에또 거의 관찶되지 않았다, 외부의 응력이 작옹핢 경우 구멍부식의 밞생 부위는 재료의 손상 및 파괴에 지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기적인 검사 및 유지보수를 뽕한 부식의 방지가 펕요하다,
  • 표면에 형성된 부식뭍을 제거한 후에 현미경을 통하여 표면을 관찰하였다. SM490A는 전체적 으로 고르게 부식이 진행된 흔적이 있는 반면에 SS400온 군데군데 부식이 심하게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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