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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샌드위치 복합재 철도차량 루프구조물의 구조안전성 평가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Integrity of a Sandwich Composite Train Roof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338 - 343  

신광복 (국립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류봉조 (국립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재열 (국립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상진 ((주)한국화이바 철도차량사업부) ,  조세현 ((주)한국화이바 철도차량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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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have evaluated the structural integrity of a sandwich composite train roof which can find a lightweight, cost saving solution to large structural components for rail vehicles in design stages. The sandwich composite train roof was 11.45 meter long and 1.76 meter wide. The reinforced frame was 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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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루프 구조물에의 신소재 복합재료를 적용하여 경량화를 이룬 예는 영국의 Turbostar, 독일의 Puma 고속전철 그리고 스위스의 RARe-520 열차 등의 많은 사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하고 있는 샌드위치 복합 재 루프 구조물에 대한 설계검증을 통해 구조안전성을 평가한 후 시제품을 제작하므로 서 향후 양산에 대비한 독자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 . 따라서, 본 절에서는 샌드위치 쉘 요소를 대신할 수 있는 3차원 모델링 기법에 대한 타당성 을 검증하였다. 비교 검증을 위한 대상은 길이 11, 445mm, 폭 1, 435mm 을 갖는 샌드위치 구조물이며 , 단면의 치수와 재료 물성은 표 1을 기준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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