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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근접센서를 이용한 비접촉 방식의 출입문 감지제어 시스템
A Contact-free type door control System with Proximity Switc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1063 - 1070  

김승수 (서울지하철공사 기술연구실) ,  이기수 (서울지하철공사 기술연구실) ,  안청모 (서울지하철공사 기술연구실) ,  유주현 (서울지하철공사 기술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ber of subway train units that Seoul Metropolitan Subway Corporation as at September 2005 is 1.944 on 4 routes from 60 units at the time of commencement of operation, having grown exponentially. Along with increase in the number of passengers the role of subway as safer and expedient means of 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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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영구적인 수명을 가지는 비 접촉식 근접센서 및 반도체 스위칭 소자 계전기 (SSR:Solid State Relay) 를 사용함으로써 , 종래의 기계적인 푸시로드 (Push Rod) 형식의출입문 도어감지 스위치의 가해지는 기계적인충격을제거하여 , 그에 따른 잦은 불량 발생의 요인을 없애고자하는데있으며 , 스위치 구성의 신뢰성을 높이고 , 고장 개방용 스위치 및 접점 동작 확인용 LED Lamp 를 장착하여 , 장치의 동작상태의 확인을 용이하도록 하고 , 장애 발생 시 고장처치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함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
  • 본 연구는 상기와 같은 기존 출입문장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써 , 전동차의 좌 , 우측 출입문이 센서로 감지된 경우 즉 , 전동차 양측 출입문이 모두 정상적으로 닫힌 경우에만 전동차가 출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계 구조물의 불량으로 출입문 한쪽의 개방 상태나 출입문 사이에 이 물질이 낀 상태에서 전동차가 출발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전동차 운행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를 목적으로 하였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종래 출입문 장치 인식방법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개선한 , 개량된 출입문 개․ 폐 여부 인식 방법을 개발하고자 아래와 같은 방법을 고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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