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교 적용 콘크리트 충전 원형강관 거더의 휨성능
The flexure capacity of CFT girder with concrete slab and its application to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681 - 687  

조선규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철헌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주환중 ((주)교량과 고속철도) ,  이흥수 (비비엠코리아(주)기술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FT 부재의 휨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휨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 강관 내부를 설계강도 약 8.
  • 거더 - 바닥판 합성단면과 비충전강관 거더 - 바닥판 합성단면의 재하실험을 통하여 각각의 경우 휨 성능과 충전 콘크리트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또한 , 허용응력설계법으로 CFT 거더 철도교 설계를 위해 실제 반영되어야할 항목을 파악하고 작성된 설계 요구 항목을 검토하여 CFT 거더 철도교량을 설계하였다 .
  • 국내 철도교량 설계기준에 준하여 허용응력설계법에 의한 CFT 거더 철도교 설계를 위해 실제 반영되어야 할 항목을 파악 제시하였다 . 제시된 설계방법에 따라 지간 35m 단순지지된 CFT 거더 철도 교량을 설계하였다 .

가설 설정

  • - 원형단면에 의한 미학적 장점이 우수하다 .
  • CFT 부재의 휨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휨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 강관 내부를 설계강도 약 8.0 MPa 의 경량기포모르터르를 충전하는 경우와 비충전인 경우로 구분하였고 , 충전재와 강관간의 합성거동을향상시키기 위하여 강관내부에 전단연결재를 두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 재하방법은 그림 2 와 같이 중앙 부분에는 순수 휨모멘트만 작용하도록 하였다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