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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궤도와 곡선교량의 상호작용 해석 기법 연구
Analysis of interaction between curved track and bridg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388 - 399  

강민철 (고려대학교) ,  한상윤 (고려대학교) ,  임남형 (충남대학교) ,  박종섭 (상명대학교) ,  한택희 (고려대학교) ,  강영종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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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석에서는 직선궤도에서 검토하는 종 방향 변위와 레일이 축력과 함께 곡선궤도인 경우 횡 방향 변위가 발생하므로 추가적으로 횡 방 향 변위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직선궤도와 곡선궤도의 차이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곡선궤도와 곡선교량의 상호작용 해석 기법을 제시하여 보았다. 여기서 OFFSET 은 곡선궤도만의 특징은 아니지만 꼭 필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설계에서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하였다.

가설 설정

  • 2.교량의 중립축에서의 길이 변화는 없다.
  • 해석에 사용된 교량은 하나의 궤도를 갖는 철도교이며 콘크리트 슬래브를 갖는 강 박스 형식의 실제 사용된 교량이다 . 열차의 길이는 300m 이며 그림 17 과 같이 열차의 중심부가 교량의 중심부와 만나는 위치에서 70km/h 의 속도로 진행하다 급제동한 경우를 가정하였다 . 모델은 180m 길이의 양단 롤러 가운 데 흰지 지점부를 갖는 2 경간 교량이다 .
  • 우선 그림 8과 같이 21600kN/m/tie의 궤도(트랙) 계수를 갖고 침목의 길이가 2.6m인 실제 모델을 가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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