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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차량하중 변화에 따른 교량상 장대레일 궤도의 부가축응력
Additional Axial Stress of CWR Track on the Bridge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Design Vehicle Loa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807 - 813  

윤경민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전병흔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신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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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상의 장대레일은 궤도-교량상호작용에 의해 토노반상의 장대레일에 비해 복잡한 거동을 보인다.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온도변화와 차량하중이다. 국내 철도설계지침 KR C-08080에서는 해석 시 사용하는 물성치, 모델링 방법, 하중 및 하중 조합 방법 등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다. 2014년에 KR C-08080에서 제시된 차량하중이 변경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변경된 차량하중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22개 교량에 대한 궤도-교량 상호작용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WR(Continuous Welded Rail) on a bridge shows complex structural behavior compared to those on the roadbed. The influence factors on the track-bridge interaction are the variation of temperature and vehicle load. The analysis methods for track-bridge interaction, material property, modeling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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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방법이 수록된 KR C-08080[3]의 개정에 따라 기존과 상이하게 제시된 차량하중이 교량상 장대레일의 부가축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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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레일궤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장대레일궤도는 레일 이음매를 없애고 레일을 용접이음함으로써 손상의 주된 부분인 레일 이음매에서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 반면, 레일이 장대화됨에 따라 온도변화 및 외력에 의해서 레일에 과도한 상대변위 및 축력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특히 교량상의 장대레일에서는 교량과 레일간의 상이한 거동 특성으로 인해 상대변위가 증가하고, 이러한 거동특성에 의해 레일에 추가적인 축력이 발생하여 심각한 경우, 레일의 좌굴이나 파단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장대레일 구간의 교량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교량상 장대레일 설계 시 안전성을 확보하고 궤도의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어떤 해석을 수행해야 하는가? 이와 같이 교량상 장대레일의 설계 시 중요한 요소인 궤도-교량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교량상 장대레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궤도의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장대레일 구간에 교량의 설계 시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한다. 이때 사용자의 이용 편의를 위하여 국내에서는 국제적인 방식에 맞게 물성치, 모델링 방법 그리고 하중 및 하중조합방법 등에 대한 체계를 설계지침[3]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량상의 장대레일궤도에서 교량과 레일간의 상이한 거동 특성으로 인해 상대변위가 증가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장대레일궤도는 레일 이음매를 없애고 레일을 용접이음함으로써 손상의 주된 부분인 레일 이음매에서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 반면, 레일이 장대화됨에 따라 온도변화 및 외력에 의해서 레일에 과도한 상대변위 및 축력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특히 교량상의 장대레일에서는 교량과 레일간의 상이한 거동 특성으로 인해 상대변위가 증가하고, 이러한 거동특성에 의해 레일에 추가적인 축력이 발생하여 심각한 경우, 레일의 좌굴이나 파단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장대레일 구간의 교량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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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Wang, J.J.Ren., R. Xiang, X.Y.Liu, "Influence of rub-plate length on forces and displacements of longitudinally coupled slab track for a bridge turnout",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Journal Rail and Rapid Transit, 226(3), September, 2012 DOI: http://dx.doi.org/10.1177/0954409711420776 

  2. K.M, Yun, J.Y, Choi, C.O, Lee, N.H, Lim, "Modification of the Conventional Method for the Track-Bridge Interaction",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204-208, pp. 1988-1991, 2012 

  3. KR, "KRC-08080 : Track-bridge longitudinal interaction analysis", January, 2014 

  4. KR, "KRC-08080 : Track-bridge longitudinal interaction analysis", December, 2012 

  5. Lusas Inc., "LUSAS User's manual", Surrey, KT1 1HN, UK,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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