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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국내 적용방안 연구
The Study on Domestic Application of Personal Rapid Transit(PR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954 - 963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물류연구본부) ,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물류연구본부) ,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물류연구본부)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T(Personal Rapid Transit) is alternation mode of auto and advanced transportation system as future transportation mode cope with the situation caused by increasing traffic demand, vehicle, environment, energy problem. but there is no place where PRT is operated therefore it is necessary of study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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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중교통시스템 차원에서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개념 및 역할을 정립하고, 국내에서의 시스템 적용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신교통시스템으로서 소형궤도열차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은 대중교통수단의 다변화에 기여하고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특성상 중량전철과 버스의 중간규모로써 대규모 교통시설간 효율적인 연계, 지선교통체계와 간선교통체계의 연결, 중심업무지구내 일정 범위 안에서의 지역적 연계, 위락시설간 연계교통수단으로 활용 등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기능적 특성을 명확히 분류하여 국내 적용가능지역을 선정하는 단계를 통하여 국내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의 5가지 유형 중에서 지하철 연계를 위한 접근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대상지역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소형궤도열차의 도입은 대중교통시스템을 주로 이용하는 일반 이용자들에게 접근교통의 기반시설 공급을 추가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지역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시스템 차원에서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개념 및 역할을 정립하고, 국내에서의 시스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 국내의 적용가능 지역을 선정하고, 적절한 공간적 범위 내에서 통행패턴 조사를 통해 소형궤도열차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지하철 연계를 위한 접근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가정하에 다음과 같은 사항이 반영되도록 선정기준을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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