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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터널 단면선정을 위한 공기역학적 특성 분석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for determination of tunnel cross section in Honam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313 - 336  

김선홍 ((주)유신코퍼레이션 지반.터널2부) ,  문연오 ((주)유신코퍼레이션 지반.터널2부) ,  석진호 ((주)유신코퍼레이션 지반.터널2부) ,  조형제 ((주)범창종합기술 설계팀) ,  유호식 ((주)유신코퍼레이션 철도본부) ,  최정환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철도 설계1파트) ,  임형규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철도 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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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일반철도와는 달리 터널구간에서 여러 가지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개활지와 비교하여 크기가 매우 작은 터널에서 고속으로 운행하는 열차는 큰 공기저항을 받게 되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터널 내의 급격한 압력변동으로 객차 내 승객의 이명감 발생, 터널출구에서의 소음공해 등 일반철도에서는 예상치 못했던 문제를 유발시킨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고에서는 공기압의 특성 분석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수치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명감 기준을 만족하는 최적의 단면을 검토하였다. 또한, 경부고속철도를 운행하는 열차에서 객차내 압력을 측정하였고, 화신5터널에서 터널내 압력 및 터널출구에서의 미기압을 측정하였다. 동시에 열차주행 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수치시뮬레이션의 입력조건으로 사용된 각종 매개변수 등의 적정성을 비교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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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like a conventional railway system, a high-speed rail system experiences various aerodynamic problems in tunnel sections. Trains running at a high speed in a small tunnel, when compared with the open field, face significant air pressure, resulting in reduced operating stability and fast change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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