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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터널 단면선정을 위한 미기압파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icro Pressure wave for the optimum cross-section design in Honam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한국암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r. 20, 2008년, pp.51 - 68  

김선홍 ,  문연오 ,  석진호 ,  김기림 ,  김찬동 ,  유호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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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터널 진입시 발생하는 압력파는 압축파의 형태로 터널내부를 전파하여 터널출구에 도달할 때에는 펄스형태의 충격성 압출파로 방사된다. 터널에서 방사된 압축파는 특정한 방향으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전방향으로 확산되며, 압축파의 크기가 크면 주변 환경에 대한 환경소음 및 진동문제를 야기하게 되는데, 이를 미기압파(Micro Pressure wave)라 한다. 이러한 미기압파는 열차의 주행속도, 터널연장, 터널 및 열차의 단면적 등에 의존하므로 고속철도 터널의 적정단면을 결정하기 위하여 반드시 고려해야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호남고속철도 단면결정사례를 통하여 단면규모별 수치해석결과에 의한 미기압 기준 만족여부 및 최적단면선정과정을 소개하였다. 호남고속철도의 단면결정사례에서는 경부고속철도 화신 5 터널에서 터널내 압력 및 터널 출구에서의 미기압을 실측하여, 수치시뮬레이션의 입력조건으로 사용된 각종 매개변수 등의 적정성을 비교 검증하였으며, 모형실험을 통하여 합리적인 미기압과 저감대책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train enters into a tunnel a high speed, pressure waves are generated inside the tunnel. The pressure waves at propagate in a form of compression wave toward the tunnel exit and a fraction of the compression waves that arrives at the exit of the tunnel are discharged to outside of the tunn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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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출구압축파의 압력기울기는 터널입구에서 발생하는 압축파의 강도 및 터널내 전파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으로 계산되는 입구부 압력기울기를 경계조건으로 하여 터널내 압력파의 전파에 따른 압력기울기의 변화 특성과 단면적 및 터널연장에 따른 출구부 압력기울기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예측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호남고속철도에서 적용된 미기압 허용기준을 적용하여 미기압 문제의 발생여부를 검토하였으며, 미기압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미기압파 저감대책인 터널입구부 후드설치 방식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어낸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호남고속철도의 최적단면결정사례를 통하여 열차의 주행속도, 터널 연장, 터널 및 열차의 단면적 등이 미기압파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터널단면적을 작게 하면서 압축파의 압력기울기를 저감할 수 있는 저비용의 미기압파 저감대책인 터널입구부 후드설치 방식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기압파 저감대책을 위해 터널 입구 후드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가장 효과적인 후드형상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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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에 진입 시 생기는 현상은 무엇인가?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에 진입하면 터널 내부에는 압력파가 발생하며, 압력파는 압축파의 형태로 음속으로 터널출구로 진행하여 일부는 팽창파의 형태로 반사되어 터널내부로 전파되며, 나머지는 펄스형태의 충격성 압축파로 출구로 방사된다.
터널출구에서 방사된 압축파의 크기가 크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터널출구에서 방사된 압축파는 특정한 방향으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전방향으로 확산되며, 압축파의 크기가 크면 주변 환경에 대한 환경소음 및 진동문제를 야기하게 되는데, 이를 미기압파(Micro Pressure wave)라 한다. 또한, 터널내부로 전파된 압축파는 터널 내부압력의 급격한 변화를 유발시켜, 객차내 승객에게 이명현상을 일으키게 한다.
터널출구에서 방사된 압축파가 객차내 승객에게 미치는 현상은 무엇인가? 터널출구에서 방사된 압축파는 특정한 방향으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전방향으로 확산되며, 압축파의 크기가 크면 주변 환경에 대한 환경소음 및 진동문제를 야기하게 되는데, 이를 미기압파(Micro Pressure wave)라 한다. 또한, 터널내부로 전파된 압축파는 터널 내부압력의 급격한 변화를 유발시켜, 객차내 승객에게 이명현상을 일으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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