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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선 전동차 판토그라프 주습판 마모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EOUL METRO Line 4 Rail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51 - 56  

김영규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서울메트로 차량본부) ,  양용준 (서울메트로 차량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ntograph of the electric train is the important part receiving current by adhereing contact wire. Wearing rate of pantograph or contact wire is changed by the type of pantograph and material of adhering part. In special, the weather influences the relative wearing rate and wearing type of pantog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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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4km)에서 1차 시험을 실시하여 개선품의 품질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것을 확인하였으나, 운행거리가 짧아 주습판이 마모되는 기간이 길어 시험 기간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단점이 발생하여 효과적인 시험을 할 수 없었다. 1차 시험에서 기존 주습판보다 개선 주습판이 안정적으로 마모되는 것을 확인된 것을2 바탕으로 실질적인 시험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하여 동일편성(ADV 458편성)에서 유니트로 구분하여 개선품과 기존품을 혼합하여 구성한 후 마모정도를 측정하였다.
  • 4호선 전동차의 시험은 ADV 458 편성에 대하여 동일편성 내 기존 재질 습판체와 개선 재질 습판체를 구성하여 운행 후 마모정도를 측정하였다. 시험기간은 2007년 4월에서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운행구간과 예년과 달리 장마기간이 긴 결과로 두 재질의 마모정도가 확연하게 비교를 이루면서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고, 같은 기간 전차선의 마모정도는 정상적으로 마모가 진행되고 특이한 사안이 발생하지 않았다.
  • 다이나모 시험은 총 12시간 동안 일정속도를 유지하며 운전한 후 주습판의 두께를 측정하고 무게를측정하여 마모정도를 확인하였으며 전차선의 마모는 두께를 측정하여 마모정도를 확인하였다. 기존 주습판과 개선 주습판의 마모에서 압상력에 따라 마모정도의 차이가 발생하였고 압상력 조건이 5kgf 일 때와 비교하여 6kgf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마모정도가 양호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5~3[w%]로 유지하여 내아크성과 윤활성을 확보하고 성형과 소결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였다. 또한, 내마모성을 위하여 경금속의 함유량을 4~7[w%]로 유지하고 입자크기를 45~1000[㎛]로 제한하여 마찰판 전면에 걸쳐 균일한 분포와 편석이 일어나지 않게 함으로 편마모 발생과 전차선과의 마모를 감소시켰으며, 각 재료를 성형하여 약 650-850[℃] 온도에서 소결하여 인장강도 저하, 마모량 증가 등을 방지하였다.2
  • 시험을 진행하였다. 시험 전 전차선의 두께를 측정하고 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의 두께 및 중량을 각각 측정하여 장착하고 시험을 진행하였다. 시험 후 전차선의 두께, 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의 두께 및 중량을 각각 측정하였다.
  • 시험 전 전차선의 두께를 측정하고 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의 두께 및 중량을 각각 측정하여 장착하고 시험을 진행하였다. 시험 후 전차선의 두께, 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의 두께 및 중량을 각각 측정하였다.
  • 전차선은 4호선에서 설치운용 중인 것과 동일한 것으로 구성하고 주습판과 고체윤활제는 4호선에서 운용중인 기존 주습판과 개선 주습판을 시험기에 맞추어 재가공하여 시험에 적용하였으며 시험조건은 주행속도 80[km/h] 정속운전 조건, 전류치 500[A] 정 전류를 인가 조건, 1, 000[km] 연속주행 조건으로건기조건과 우기조건으로 구분하여 시험을 실시하였고 우기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물을 살포(약 10[cc/min])하면서 시험을 진행하였다. 시험 전 전차선의 두께를 측정하고 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의 두께 및 중량을 각각 측정하여 장착하고 시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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