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KTX(Korea Train Express)의 역구내진입 제동시 브레이크슈 사이의 마찰소음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Squeal Noise Between the Barake Shoes of the High Speed Railway(KT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15 - 122  

배원식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 공학과 한국철도공사 충남지사 일반차량팀) ,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개발센터)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 안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oises which occurs from the rolling stock can be divided largely into three classes and they are Rolling noise, Traction noise and Aerodynamic noise. In the event of braking the rolling stock which enter into the station, Brake shoes cause Fraction noise (braking noise) and excessive braking no...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구적인 난청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순환계, 호흡계, 소화계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제동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속철도(KTX)의 역사 진입 제동시 발생하는 제동소음을 계측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소음원 및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서 불쾌감 및 정신과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스퀼소음을 최소화 하여 차량의 소음저감 대책 과 서비스질의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현재 운행 중인 KTX의 제동소음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실차에 대한 계측을 수행하였다. 계측은 광명, 천안아산, 대전 및 동대구역 등 모두 4개 역에서 수행되었으며 정차하기 위해 역사에 진입하는 상/ 하행선 열차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