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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도 평가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I) - 안전목표 및 안전지수에 관하여 -
A Study on Development of Safety Index for Evaluating Railway Safety(I)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657 - 1667  

송보영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만웅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 a model for railway safety evaluation with which the safety of whole railway system can be evaluated. The evaluation model is to generate a safety index which quantitatively represent the degree of railway safety. Safety index is proposed a function of three indexes; an accident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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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향요소들이 철도안전도에 기여하는 정도에 대한 가중치 뿐만 아니라 각 요소를 구성하는 항목들에 대한 가중치도 적절하게 선정되어야 한다. 논문의 최종목표는 철도안전도지수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며 철도안전도에 의해 현행 철도 시스템의 안정성 정도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더욱이 철도안전도 지수를 활용하여 안전향상 정책 및 방향을 결정하고 분야별 안전도 또는 기관별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안전목표 또한 지수적 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 이러한 모델의 완성도 및 타당성을 성취하기 위하여 안전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를 외국사례 및 국내 항공분야의 사례를 참고하여 논의 하였다. 본 연구는 철도안전도 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이후의 모델 개발 과정에서 전체 Framework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며 안전목표에 대한 정의에 따라이후의 모델링, 즉 철도안전도 평가모델의 구성요소 및 구성요소의 평가항목 도출에 방향키 역할을 할것으로 판단되어 우선적으로 연구한 내용이다. 철도안전도는 국가적 안전정책 및 방향에 대한 성과평가에 적용될 것이고 결국 안전목표에 대비하여 철도안전도의 정도가 평가의 근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사항들을 국내 철도에 적용하는데 있어 현실적인 문제점과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는 철도안전향상을 위한 분야별 또는 주제별 활동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몇 가지논의하고자 한다.
  • 안전목표를 지수적 형태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철도안전도와 동일하게 3가지(사고 발생, 안전관리, 안전의식)의 평가항목을 내포하고 있어야 철도안전목표 대비 철도안전도의 정도를 산출함으로써 순환적 정책관리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철도안전도의 구성요소(사고발생, 안전관리, 안전의식)의 세부적 평가항목에 대한 효율적인 선정을 위해 안전목표와 안전지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일관된 철도안전도 평가 모델 개발에 기준선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를 종합하여 철도안전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철도안전지수(Railway Safety Index)를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안전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정량적인 지수를 개발하여 안전목표 수립 및 관리 등 철도안전향상을 위한 전략적 방향 및 정책수립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모델을 제공하고자 한다.
  • 모델을 전제로 몇 가지 주요 사항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모델의 완성도 및 타당성을 성취하기 위하여 안전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를 외국사례 및 국내 항공분야의 사례를 참고하여 논의 하였다. 본 연구는 철도안전도 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이후의 모델 개발 과정에서 전체 Framework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며 안전목표에 대한 정의에 따라이후의 모델링, 즉 철도안전도 평가모델의 구성요소 및 구성요소의 평가항목 도출에 방향키 역할을 할것으로 판단되어 우선적으로 연구한 내용이다.

가설 설정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 및 검토를 수행하고 추가 항목 선정이나 각 구성요소의 세부항목에 대한 선정은 다음으로 미루기로 하였다. 위 모델은 그림 1과 같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카니즘을 가정하여 설정하였다. 즉 정상운영 상태에서 기능적 또는 성능적 저하가 발생하기도 하고 고장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방호벽 또는 유지보수 등의 관리행위에 의하여 정상상태로 회복하기도 한다.
  • 일단 고장이 발생하면 시스템은 위험상태가 되기도 하지만 방호벽에 의한 차단을 통과한 경우만 위험상태로 가정하였다. 위험상태는 사고손실이 미미한 아차 사고(Near miss)와 실제 사고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아차사고도 아니고 실제사고도 아닌 'Incident(사건 또는 준사고)'도 고려할 수도 있지만 이는 추후 사건(Event) 분류를 확정한 후 고려하기로 하였다.
  • 즉 정상운영 상태에서 기능적 또는 성능적 저하가 발생하기도 하고 고장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방호벽 또는 유지보수 등의 관리행위에 의하여 정상상태로 회복하기도 한다. 일단 고장이 발생하면 시스템은 위험상태가 되기도 하지만 방호벽에 의한 차단을 통과한 경우만 위험상태로 가정하였다. 위험상태는 사고손실이 미미한 아차 사고(Near miss)와 실제 사고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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