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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 차량 차륜 플랜지의 마모패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ear Pattern of Wheel Flange for Urban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71 - 77  

노학락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서울도시철도공사) ,  맹희영 (서울산업대학교) ,  권석진 (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face of railway wheel tread in wheel-rail system can not be free from wear because of various circumstance such as railway condition, maintenance condition, weather condition, characteristics of wheel surface's geometrical shape, and vehicle suspension's structural characteristics etc. There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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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플랜지의 마모로 인한 답면삭정으로 차륜의 직경감소에 의해 사용수명이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플랜지 마모에 대한 일반적인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상업운행중인 도시철도차량의 차륜 답면을 주기적으로 측정한 자료를 바탕으로 운행기간, 차륜 직경크기별 마모량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최대 34mm에서 최소 23mm까지를 사용한도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륜의 직경이 삭정에 의해서만 줄어들고 차량의 주행중 플랜지가 지속적으로 마모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직경의 크기에 따른 마모율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차륜의 직경은 860 ~ 780mm까지 각 5mm 단위로 주행거리 1만km당의 마모량을 산출하였으며 비정상적인 과대, 과소 마모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마모율이 1만km당 1mm이상의 경우 및 0인 데이터는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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