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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레일 구름접촉손상 예측모델 및 저감 기술개발
Development of wheel/rail rolling contact damage prediction model and damage reductive technolog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전현규
참여연구자 황성호 , 김재철 , 권석진 , 옥민환 , 서정원 , 이동형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2103
과제고유번호 1711032800
DB 구축일자 2016-05-28
키워드 구름접촉피로,차륜레일 인터페이스,육성용접,열피로Rolling contact fatigue,Wheel/Rail interface,Overlay welding,Thermal fatigue

초록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철도운송 효율화로 인한 견인력, 제동력 및 축중의 증가는 차륜/레일표면의 피로/마모 손상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구름접촉피로(rolling contact fatigue : RCF)에 의한 손상은 2000년 영국 Hatfield에서 발생한 탈선사고(원인 : 피로손상에 의한 레일절손)를 계기로 하여 매우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RCF는 차량궤도 상호작용, 차륜/레일 접촉특성, 손상 발생 및 진전특성 등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연구성과는 아직까지 도출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목차 ... 7
  • 제 1 장 서론 ... 11
  • 1.1 과제의 필요성 ... 11
  • 1.2 과제 개요 ... 13
  • 1.3 보고서의 구성 ... 15
  • 제 2 장 접촉조건별 구름접촉 메커니즘 분석 ... 17
  • 2.1 서론 ... 17
  • 2.2 윤활조건에 따른 마모 및 피로손상 메커니즘 분석 ... 19
  • 2.2.1 레일 재료의 파괴인성 및 균열진전 특성 평가 ... 19
  • 2.2.2 윤활 및 싸이클에 따른 마모특성 평가 ... 39
  • 2.2.3 윤활 및 슬립율에 따른 마모특성 평가 ... 53
  • 2.2.4 하중에 따른 접촉피로손상 ... 66
  • 2.3 실물시험기 구름접촉시험을 통한 손상특성 분석 ... 73
  • 2.3.1 공격 각 변화에 따른 접촉특성 해석 ... 73
  • 2.3.2 실물시험기 구름접촉시험 ... 90
  • 2.4 참고문헌 ... 103
  • 제 3 장 레일육성용접부 손상원인분석 및 평가모델 개발 ... 105
  • 3.1 서론 ... 105
  • 3.2 육성용접부 파손분석 ... 107
  • 3.2.1 육안 및 마이크로 조직검사 ... 107
  • 3.2.2 경도측정 ... 110
  • 3.2.3 화학성분분석 ... 111
  • 3.3 잔류응력 측정 ... 115
  • 3.3.1 신품레일 잔류응력 ... 115
  • 3.3.2 사용레일 잔류응력 ... 117
  • 3.3.3 육성용접레일 잔류응력 ... 118
  • 3.3.4 용접 깊이에 따른 레일 잔류응력3. ... 119
  • 3.4 레일육성용접 해석모델 개발 ... 122
  • 3.4.1 유한요소 해석 이론 ... 122
  • 3.4.2 유한요소 해석모델 개발 ... 125
  • 3.5 주요 용접변수에 대한 민감도 분석 ... 140
  • 3.5.1 용접패스에 따른 잔류응력 결과 ... 140
  • 3.5.2 예열과정에 따른 잔류응력 결과 ... 149
  • 3.5.3 후열처리에 따른 잔류응력 결과 ... 155
  • 3.6 결론 ... 162
  • 3.7 참고문헌 ... 163
  • 제 4 장 차륜열피로 균열발생/진전 시험 및 발생원인 분석 ... 165
  • 4.1 차륜 열피로 균열 평가에 대한 연구동향 ... 165
  • 4.2 비파괴검사법을 이용한 차륜 열피로사이클에 따른 균열발생 평가 ... 174
  • 4.2.1 비파괴적 조직검사 방법과 답면 경도, 잔류응력 측정 ... 176
  • 4.2.2 열손상 차륜에서의 금속학적 조직변화 ... 178
  • 4.2.3 정상차륜과 열손상차륜의 경도, 잔류응력 비교평가 ... 185
  • 4.2.4 잔류응력 측정과 해석결과와 비교 ... 188
  • 4.2.5 요약 ... 196
  • 4.3 참고문헌 ... 197
  • 제 5 장 차량 브라켓연결부 진단시스템 평가 및 레일파상마모 측정평가 ... 199
  • 5.1 적외선 와전류법 진단시스템을 이용한 브라켓부 결함 평가 ... 199
  • 5.1.1 용접부 시편을 이용한 표면결함과 내부결함 검출 평가 ... 203
  • 5.1.2 표면 결함에 대한 검출시험 ... 206
  • 5.1.3 내부 결함에 대한 검출시험 ... 212
  • 5.1.4 브라켓 용접부의 무전처리(도장피막)에 대한 검출능 평가 ... 213
  • 5.1.5 실물 브라켓 연결부의 표면결함 평가 ... 217
  • 5.1.6 요약 ... 222
  • 5.2 레일두부 손상측정 시스템에 의한 파상마모 측정 및 관리방안 ... 223
  • 5.2.1 레일두부 손상 측정 시스템 ... 223
  • 5.2.2 레일 두부손상 측정시스템에 의한 현장 측정 평가 ... 268
  • 5.2.3 레일 파상마모의 발생원인별 특징과 관리방안 ... 287
  • 5.2.4 레일 파상마모 저감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방안 제시 ... 291
  • 5.2.5 요약 ... 296
  • 5.3 참고문헌 ... 297
  • 제 6 장 결론 ... 299
  • 끝페이지 ... 301

표/그림 (28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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