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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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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현규 |
참여연구자 | 황성호 , 김재철 , 권석진 , 옥민환 , 서정원 , 이동형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2103 |
과제고유번호 | 1711032800 |
DB 구축일자 | 2016-05-28 |
키워드 | 구름접촉피로,차륜레일 인터페이스,육성용접,열피로Rolling contact fatigue,Wheel/Rail interface,Overlay welding,Thermal fatigue |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철도운송 효율화로 인한 견인력, 제동력 및 축중의 증가는 차륜/레일표면의 피로/마모 손상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구름접촉피로(rolling contact fatigue : RCF)에 의한 손상은 2000년 영국 Hatfield에서 발생한 탈선사고(원인 : 피로손상에 의한 레일절손)를 계기로 하여 매우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RCF는 차량궤도 상호작용, 차륜/레일 접촉특성, 손상 발생 및 진전특성 등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연구성과는 아직까지 도출되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철도운송 효율화로 인한 견인력, 제동력 및 축중의 증가는 차륜/레일표면의 피로/마모 손상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구름접촉피로(rolling contact fatigue : RCF)에 의한 손상은 2000년 영국 Hatfield에서 발생한 탈선사고(원인 : 피로손상에 의한 레일절손)를 계기로 하여 매우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RCF는 차량궤도 상호작용, 차륜/레일 접촉특성, 손상 발생 및 진전특성 등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연구성과는 아직까지 도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고속화 및 축중 증가에 따라 급속히 증가하는 차륜/레일의 구름접촉 손상으로 인한 주행 안전성 저하 및 유지보수비용의 증가, 승차감(소음, 진동) 저하 등의 문제를 예방 및 저감하기 위하여 구름접촉손상 발생원인 분석, 미소균열 탐상 및 유지보수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고속화, 축중 증가에 대비한 차륜/레일 구름접촉 손상저감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름접촉 손상발생 및 진전메커니즘 이해를 통한 최적 유지보수기술 개발, 경제적 레일손상관리를 위한 육성용접 기술 개발, 경제적 차륜답면 손상관리를 위한 열피로 관리기술 개발 및 철도차량 브라켓 연결부 진단시스템 평가 및 레일 파상마모 측정 평가를 세부목표로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1차년도 연구를 수행하였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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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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