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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철도구조물 접속부의 보강에 대한 고찰
A Study of Reinforcement of Railway Structure Approaches in Conventional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442 - 452  

박준오 (코레일트랙㈜, 선로시설연구소 연구개발팀) ,  이상배 (코레일) ,  김관형 (코레일, 철도연구원 기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trains pass many mountain areas, so the volume of structures like bridge and tunnel has large part of railway lines. Train speed-up naturally needs a straight line in railway, then structures are increasing, and this influences passenger's comfort and the safety of operation, and it needs mo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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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선 구조물 접속부의 빠른 궤도파괴와 많은 유지보수노력이 투입되는 시점에서 이러한 접속 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외 접속부에 대한 자료들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구조물과 접속부의 강성차이를 완만하게 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볼 수 있었다.
  • 구조물 접속부의 근본적인 보강은 노반부분을 보강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겠으나 국내 여건상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특수선을 설치하여 장기간 선로를 차단하는 보강공법은 적용이 곤란하기 때문에 대부분 새벽 시간대 3~4시간의 차단 시간에 시공이 가능한 보강방안을 선정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따라서 앞에서 조사한 국내외 사례를 검토한 결과 국내 선로운용에 적합한 보강방안을 채택하고자 하였다.
  • 또한, 독일에서는 접속 부뿐만 아니라 일반 선로에서도 광폭침목의 부설이 늘고 있는데 다음의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BBS 1 침목(그림 17)은 560kg의 상당한 중량 체이며, 길이 2.
  • 본 연구는 기존선 속도향상과 신차량 도입에 따라 발생하는 구조물 접속부의 유지관리문제가 대두되면서 이런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선 전국에 산재해 있는 구조물 접속부 중에서 유지보수가 잦은 33개소를 선정하여 현장답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계속적인 기존선 속도향상과 신형 차량 운행에 따라 구조물 접속부에서의 승차감이 저하되고 궤도유지보수비용이 증가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접속부 취약개소에 대한 계측과 국내외 자료 조사를 통하여 이런 문제 발생 원인을 알아내고 보강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 있다. 본 장에서는 해외의 구조물 접속부 설계 및 시공사례와 최근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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