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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계측을 통한 기존선 철도 구조물 접속부의 거동분석
Dynamic Analysis of Structure's Approaches through Field Tests in the Conventional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1864 - 1874  

박준오 (한국철도시설산업㈜, 선로시설연구소 연구개발팀) ,  이상배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개발센터 기술연구팀) ,  홍원표 (한국철도시설산업㈜, 선로시설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trains pass many mountain areas, so the volume of structures like bridge and tunnel has large part of railway lines. Train speed-up naturally needs a straight line in railway, then structures are increasing, and the length of structure has more than 70% in Kyongbu high-speed railway. The st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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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조물 접속부의 궤도틀림 진전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철도공사의 협조하에 대표적으로 유지보수주기가 짧은 기존선의 33개소를 답사한 후 자갈도상터널 접속부인 경부선 무월산터널 접속부와 콘크리트도상터널인 호남선 임실터널에 대한 현장계측과 계측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표 1).
  •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구조물 접속부에서 유지보수주기가 짧은 33개소를 선정하여 답사한 후 자갈도상궤도인 무월산터널과 콘크리트슬래브궤도인 임실터널을 대상으로 궤도틀림의 진전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정주기에 따라서 현장계측을 실시하였으며, 계측결과분석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접속부 궤도틀림의 진전상황을 판별하기 위하여 견인식 Track Master를 사용하여 일정기간동안의 방향과 고저에 대한 궤도검측을 실시하였다. 물론 측정기간동안은 어떠한 보수작업도 실시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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