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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로 절연물의 안전성 평가기준 검토
A review of Safety standards for insulating materials in overhead contact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269 - 274  

이재봉 (서울메트로(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전력연구실) ,  이기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전력연구실) ,  권삼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전력연구실) ,  이기승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조호령 ((주)평일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oul subway is acting the center of public transportation after the opening of the first line on August 15, 1974. and the subway line of the DC traction system is running and building to the ninth line. However, the main insulation parts used in overhead contact line are now imported from ov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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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제작기술 확보와 공급 용이성 및 경제적 효과 등을 고려하여 국산화 개발 필요성이 있는 강체전차선용 지지애자와 전차선로 가동 브라캣용 장간애자, 교류-직류 이상용 절연구분 장치의 절연용품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 전차선로 구성에 많은 수요가 필요한 직류 1500[V]공급방식의 T-Bar 지지애자(Support Insulator) 와 가동브라켓용 장간애자(Stem Insulator), 교류-직류 이상용 절연구분장치(Section Insulator)에 대한 안전성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국산화 개발에 따른 성능 인증에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누설전류가 미세하게 적을 것
  • 1) 비, 눈, 안개 등에 대하여 충분한 전기적 표면저항을 가져야 하고, 누설전류가 작을 것.
  • 2) 전차선의 무게뿐만 아니라 바람, 눈 같은 외력에 대하여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가질 것.
  • 3) 선로의 정격전압은 물론이며, 접지사고, 선로개폐 등에 발생하는 내부 이상전압에 대하여 충분한 절연내력을 가질 것.
  • 3) 절연체는 쉽게 마모가 되지 않는 불연성 재질로서 보수가 용이한 구조일 것.
  • 4) 온도가 급변하거나 장기간 사용하여도 습기를 흡수하지 않아 전기적, 기계적 성능에 열화(熱火)되지 않을 것.
  • 4) 절연체와 금구류의 조합이 원활하고 온도가 급변하거나 장기간 사용하여도 습기를 흡수하지 않아 전기적, 기계적 성능에 열화(熱火)되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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