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레일 형식의 차량은 단일 궤도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형식으로서 보통 2량${\sim}$4량을 한편성으로 하여 운행하고 있는 경전철 차량이다. 모노레일은 궤도 위를 주행하는 과좌식과 궤도에 매달려서 주행하는 현수식 2종류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독일 뷔퍼탈 모노레일을 시작으로 호주, 미국, 일본 등에서 많은 모노레일이 현재 운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구시 3호선이 모노레일 형식의 차량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대구시 3호선은 국가제정사업으로서 중앙정부 예산이 총 사업비의 60% 지원이 된다. 국가에서는 고무차륜형식 경전철 차량 및 철제차륜형식 경전철 차량에 대해서는 표준규격을 고시하여 이 차량 형식을 도입하려고 하는 지자체에서는 많은 참고를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유지보수 효과등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 그러나 모노레일 형식의 차량에 대한 표준규격은 아직까지 국가에서 고시하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국토해양부의 의뢰를 받아 한국의 실정에 맞는 모노레일 형식의 표준규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기본 구성 및 성능에 대한 연구내용을 담고 있다. 본 표준규격에 대한 내용이 국가의 표준으로 고시되어 모노레일을 계획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이 활용을 하기를 희망한다.
모노레일 형식의 차량은 단일 궤도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형식으로서 보통 2량${\sim}$4량을 한편성으로 하여 운행하고 있는 경전철 차량이다. 모노레일은 궤도 위를 주행하는 과좌식과 궤도에 매달려서 주행하는 현수식 2종류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독일 뷔퍼탈 모노레일을 시작으로 호주, 미국, 일본 등에서 많은 모노레일이 현재 운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구시 3호선이 모노레일 형식의 차량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대구시 3호선은 국가제정사업으로서 중앙정부 예산이 총 사업비의 60% 지원이 된다. 국가에서는 고무차륜형식 경전철 차량 및 철제차륜형식 경전철 차량에 대해서는 표준규격을 고시하여 이 차량 형식을 도입하려고 하는 지자체에서는 많은 참고를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유지보수 효과등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 그러나 모노레일 형식의 차량에 대한 표준규격은 아직까지 국가에서 고시하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국토해양부의 의뢰를 받아 한국의 실정에 맞는 모노레일 형식의 표준규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기본 구성 및 성능에 대한 연구내용을 담고 있다. 본 표준규격에 대한 내용이 국가의 표준으로 고시되어 모노레일을 계획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이 활용을 하기를 희망한다.
Monorail is a type of LRT that a train, made with $2{\sim}4$ cars runs on single track. Monorail can be divided into two types - straddled type, running on track beam and suspended type, running suspended from track beam. After Wuppertal, world's first monorail in German, many monorails a...
Monorail is a type of LRT that a train, made with $2{\sim}4$ cars runs on single track. Monorail can be divided into two types - straddled type, running on track beam and suspended type, running suspended from track beam. After Wuppertal, world's first monorail in German, many monorails are currently operated in Australia, U.S.A, Japan etc. In macountry, it was decided to introduce monorail to 3rd line of Daegue. Daegue's 3rd line is public financial project and supported about 60% of total project cost by central government. The central government announced a standard for rubber-wheel type LRT and steel-wheel type LRT. It becomes a guide to local government willing to introduce this type of LRT. The standard for monorail hasn't announced yet although the necessity of research has grow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which has been asked to research b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as carried out research on standard of monorail considering domestic condition. The on-going research is described in this paper. We wish that it becomes national standard and a good guide for local government.
Monorail is a type of LRT that a train, made with $2{\sim}4$ cars runs on single track. Monorail can be divided into two types - straddled type, running on track beam and suspended type, running suspended from track beam. After Wuppertal, world's first monorail in German, many monorails are currently operated in Australia, U.S.A, Japan etc. In macountry, it was decided to introduce monorail to 3rd line of Daegue. Daegue's 3rd line is public financial project and supported about 60% of total project cost by central government. The central government announced a standard for rubber-wheel type LRT and steel-wheel type LRT. It becomes a guide to local government willing to introduce this type of LRT. The standard for monorail hasn't announced yet although the necessity of research has grow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which has been asked to research b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as carried out research on standard of monorail considering domestic condition. The on-going research is described in this paper. We wish that it becomes national standard and a good guide for local govern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1) 도로상의 자동차등으로 인해 차량한계에 지장을 받지 않는다.
2) 궤도 거더, 지주 어느쪽도 콘크리트 구조물이므로 건설 코스트가 저렴하다.
제안 방법
무인 운전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운전실은 고려하지 않았고 노약자 장애자를 위한 휠체어 공간을 마련하였다. 다만 수동운전을 고려한 운전설비 및 차상 신호장치 설치공간확보 등을 위한 좌석배치를 하였다. 이를 제외한 입석을 위한 면적이 총 24.
따라서 표준규격에서는 대형·중형 모노레일을 고려하므로 가선공칭전압은 DC 1500V로 정하였다.
국내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상기 두 차종 외에 선형유도모터형식, 모노레일 형식, 노면전차 형식등의 차량을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차량 시스템은 전기방식, 승객정원, 성능최고속도, 가속도및 감속도, 져크한계, 속도제어방식, 제동방식, 승차감, 소음 등 많은 내용들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우선 모노레일의 차량 크기에 따른 승객정원, 축중, 가선공칭전압만을 다루었다. 본 내용들이 국가에서 고시하는 표준규격 내용안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모노레일을 계획하고있는 지자체에서 참고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대상 데이터
061㎡로 계산되어 정원산정기준(3명/㎡)으로 하였을때 입석수가 72명으로 산정되었다. 따라서 총 정원은 107명으로 산정되었다. 다만 운행시격에 따른 수송력 계산은(표2 참조) 입석면적을 6명/㎡으로 하여 계산하였다.
수송량을 감안한 차량의 크기는 폭 3,000mm(출입문 발판치수 제외), 길이 14,500mm로 정하였다. 무인 운전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운전실은 고려하지 않았고 노약자 장애자를 위한 휠체어 공간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하여 좌석정원을 35명으로 정하였다.
성능/효과
3) 궤도 거더 시설에 페인팅을 필요로 하는 개소가 적고, 궤도 거더의 감시는 열차나 지상에서 육안으로 가능하여 일상의 보전 업무가 용이 하다.
이상 해외 적용 사례 및 DC 1500V와 DC 750V 비교 검토 결과 모노레일 표준사양에 적용하는 가선 공칭 전압은 대·중형 모노레일은 DC 1500V, 소형 모노레일은 DC 750V가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차량 시스템은 전기방식, 승객정원, 성능최고속도, 가속도및 감속도, 져크한계, 속도제어방식, 제동방식, 승차감, 소음 등 많은 내용들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우선 모노레일의 차량 크기에 따른 승객정원, 축중, 가선공칭전압만을 다루었다. 본 내용들이 국가에서 고시하는 표준규격 내용안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모노레일을 계획하고있는 지자체에서 참고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