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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열복사율을 이용한 복합차체 철도차량 화재시뮬레이션
Fire simulation by HRRPUA method for composite material body structure train coac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596 - 601  

김우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이창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유문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r amount of composite materials are used for light train. These days even the body structure of the coach was made by composite materials. In this study, we made the fire simulation with FDS by HRRPUA method for the passenger coach of carbon-epoxy composite material body structure. For the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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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ℓ, 4ℓ를 연소하는 것으로 수행하였다. 내장재 각각의 물성치(thermal property)를 기반으로 전체적인 화재 양상과 특징을 모사하여서 화재의 성장을 해석하였으며, 또한 향후 진행할 연구방향을 함께 제시하였다.
  • 그러나 대구지하철 방화사건이나 스위스의 Gotthard-base, 영 · 불 해저 터널 화재와 같은 대형 철도차량 화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불연재를 사용하던 차량에 비하여 복합소재를 사용한 차량의 화재 위험성이 높을 것으로 우려된다. 본 연구는 FDS를 이용한 화재시뮬레이션 방법 중 표면열방출율(HRRPUA) 방법을 적용하여 복합소재 철도차량의 화재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체의 화재성장에 대한 해석을 위하여 사용되는 여러 가지 화재해석시뮬레이터 중에서 NIST의 FDS_Ver 5.
  • 화재시나리오의 경우 화재시뮬레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어떤 시나리오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상이한 결과를 얻는다. 본 연구에서는 틸팅 복합 철도차량의 목업(Mock Up)차량화재시험의 결과로부터 화원의 연소시간을 측정한 결과를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차량의 갱웨이 부분은 제외 하였다. 차량을 중심으로 천정과 바닥, 그리고 한쪽 측면을 콘크리트라 가정하였고, Fig. 4의 그림과 같이 화재 시 피난이 예상되는 3개의 출입구를 개방(Open)한 상태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격자수는 육면체의 격자로 약 881만개의 격자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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