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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운행역에서의 정차시분 추정에 관한 실증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Estimation of Station Dwell Time for Metro Railway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673 - 678  

김동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홍순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rushed service areas of Metro railway lines, there are problems such as the buildup discontent, the irregular operation time and rotation of rolling stocks, caused by frequently occurred train delay. Train delay is affected by operation conditions or infrastructure capacities such as train sch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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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차운행계획에 따라 실제 운행 중에는 예측하지 못한 정차시분의 변화와 이에 따른 열차간 시격이 계획과 달리 운행되게 되며, 지속적인 승하차수요가 발생되는 혼잡시간대에는 이러한 변화에 따라 실제 소요되는 승하차시분이 변하게 된다. [그림 3]에서 추정된 최소소요 정차시분(승하차 소요시분)에서는 선행열차와의 시격에 따라 승하차소요시분이 달리 추정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정결과가 실제 운행상황에서 어떻게 열차의 지연을 증폭시키고 후속열차들에게 확산․파급되는 지에 대한 실증실험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S운영사의 2호 노선과 관련된 실제 가용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역별/시간대별 수요특성을 고려하여 모수기반의 정차시분을 추정하고, 이들의 관리수준 목표에 따른 운행 파급영향을 실험적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가용한 데이터는 주요 환승역의 일일 환승인원, 역별/시간대별 유입/유출실적, 운행계획(다이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승객수요와 혼잡도가 도시형 메트로 열차의 운행시격 및 지연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 모델을 구축하고 S운영사 2호 노선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치분석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수요, 혼잡도의 변화에 따른 영향 민감도 분석결과를 제시하고, 향후 도시형 메트로 철도의 운영개선을 위해 필요한 연구개발 방향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그동안 경험적이고 직관적인 수준에서 수행되어 온 도시형 철도운행계획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용수요에 따른 정차시분의 영향을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실험 분석으로 제시하였다. 마치 생산라인의 컨베이어 조립공정과 같은 특성을 갖는 도시형 메트로 운행노선에서는 각 공정의 소요시간을 균형화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역에서의 정차시분을 균형화시키는 것이 전체 지연의 발생 및 확산을 최소화할 수 방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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