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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경제적 가치평가방법의 합리적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f Reasonable Improvement of Economical Value Assesment Method of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750 - 761  

전성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국토해양부 수원국도관리사무소) ,  성덕룡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고동춘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cial and economical value assessment of railway facilities implies unaccountable values such as: reduction of travel time, reduction of car accident, reduction of air pollution. However, the value of railway facilities has been evaluated as the transportation and management results. The inve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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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의 통행시간 절감 편익을 여객과 화물로 구분하였으며, 도로 여객의 통행시간 절감 편익 추정 방법론[15]을 준용하여 정립하고자 하였고 여객의 통행목적을 업무와 비업무로 구분하여 각각의 시간가치를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하였다.(표 3, 4. 참조) 또한, 화물의 통행시간 절감 편익 추정은 컨테이너 화물과 벌크(비컨테이너) 화물로 구분하여 통행시간 가치를 적용하고자 하였다.(표 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광역 및 도시철도는 사회적 교통약자인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에게 요금감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과 같이 공익목적의 요금감면액 규모로 형평성 개선 가치 추산하고자 하였다. 이는 요금감면에 따라 사회적 교통약자의 이동성이 개선되며 그 결과 계층 간 이동성 격차가 완화되므로 이를 형평성의 향상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철도투자평가편람, 국내·외 관련문헌조사 등을 통해 철도투자의 성과를 합리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철도의 경제적 가치 평가 방법론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 참조).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문헌자료를 통하여 가치의 원단위표기화를 통해 기존의 경제적 가치 평가 항목의 합리적인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단, 기존의 방법론을 그대로 적용하는 도로의 통행시간 절감, 차량 운행비용 절감, 교통사고 감소, 정시성 개선의 항목에 대해서는 향후연구과제에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의 통행시간 절감 편익을 여객과 화물로 구분하였으며, 도로 여객의 통행시간 절감 편익 추정 방법론[15]을 준용하여 정립하고자 하였고 여객의 통행목적을 업무와 비업무로 구분하여 각각의 시간가치를 적용하여 추정하고자 하였다.(표 3, 4.

가설 설정

  • 선택가치 산정시 교통수단별 이용빈도 및 서비스 등급에 따라 산정방법의 차별화 필요하나 이용빈도에 대한 자료가 전무하여 통행자 1인이 지역 간 통행은 분기 1회, 도시부 통행은 매일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일반철도의 서비스 등급 간(새마을-무궁화) 선택가치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통해 선택가치의 차이를 계상하는 식을 식 (4)에 제시하였다.
  • 사회적 교통약자 집단의 통행수요는 운임감면과 무관하게 철도를 이용하는 비탄력적 수요와 운임감면에 의해 새롭게 철도를 이용하게 된 탄력적 수요로 구분이 가능하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수요는 원칙적으로 사회적 교통약자 집단의 수요함수 분석을 통해 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이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된 바가 없으며,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 조사를 통해 철도 유형별 수요의 요금탄력성 값을 추산하고 이 값이 사회적 교통약자 집단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표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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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경제적 가치의 정의와 계량화는 어떤 과정으로 분석가능한가? 다양한 경제적 가치의 정의와 계량화는 ‘식별 → 방법론 개발 → 화폐가치화’의 3단계 과정으로 분석가능하며, ‘식별’단계에서는 국내 외 교통부문 타당성조사 편람 및 관련연구 등을 분석하여 편익 항목을 정의하였다.‘방법론 개발’단계에서는 국내 외 보편타당한 접근법을 검토하여 제시하고, ‘화폐가치화’는 국내 (예비)타당성조사와 연계가능한 원단위를 제시하였다.
형평성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형평성은 ‘계층 간 형평성’과 ‘지역 간 형평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지역 간 형평성’은 기존 (예비)타당성조사의 정책적 분석의 ‘지역균형발전’항목으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계층 간 형평성’만을 고려하였다.
경제적 가치의 정의와 계량화는 식별, 방법론 개발, 화폐가치화의 과정을 통해서 분석하는데, 방법론 개발과 화폐가치화 단계에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다양한 경제적 가치의 정의와 계량화는 ‘식별 → 방법론 개발 → 화폐가치화’의 3단계 과정으로 분석가능하며, ‘식별’단계에서는 국내 외 교통부문 타당성조사 편람 및 관련연구 등을 분석하여 편익 항목을 정의하였다.‘방법론 개발’단계에서는 국내 외 보편타당한 접근법을 검토하여 제시하고, ‘화폐가치화’는 국내 (예비)타당성조사와 연계가능한 원단위를 제시하였다. 또한, 잠재가격 추정법 (소비자 지불용의액, 자원의 기회비용)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할 경우 시장가격으로 대체하여 추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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