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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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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승객, 공중 및 직원의 철도 사상사고를 대상으로 위험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철도 사상사고의 위험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위험사건을 정의하였고, 위험사건의 발생을 초래하는 위험요인들의 논리적 연계성을 사건발생 시나리오로 구성하여 사건발생빈도 평가모델을 고장수목(Fault Tree)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사건수목(Event Tree)을 이용하여 인명피해를 초래하는 영향인자를 사건진전 시나리오로 구성하고, 위험사건별 사고 심각도를 등가사망지수로 환산하여 계산하는 위험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용효과 분석, 안전대책의 민감도 분석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the developing process of the risk assessment models for railway casualty accidents. To evaluate the risks of these accidents, the hazardous events and the hazardous factors were identified by the review of the accident history and engineering interpretation of the accident behavi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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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열차 속도와 발견거리가 인명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공개된 많은 문헌을 조사하였으나 현재까지 관련된 문헌을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4에서 열차 속도와 발견거리가 인명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할 수 있는 사고자료로 지난 2년 간(*04」05) 한국철도공사에서 KROIS(Korean Railroad Operating Information System)[21]°fl 등록된 전체 사고 중 열차 속도와 발견거리의 정보가 존재하는 열차 충격 위험사 건에 대하여 열차 속도와 발견거리가 인명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Fig.
  • 철도 사상 사고 시나리오는 위험사건을 중심으로 위험사건이 발생하기 전까지 과정을 나타낸 사건 발생 시나리오와 위험사건이 발생 후 사고가 확대되는 과정을 나타내는 사 건진전 시나리오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지면 관계상 전체 위험 사건의 시나리오는 생략하고, 열차 충격 위험사건 을 대상으로 개발된 시나리오의 구성을 소개한다. 철도 사 상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세부 내용은 참고문헌[20]을 참고하기 바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상 사고의 위험도 평가를 위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국내 철도 사상 사고 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국내 철도에 적합한 철도 사상 사고의 위험사건과 위험요인을 정의하였고, 발생 빈도를 결정하기 위한 사건 발생 시나리오 모형과 피해 심각도를 산정하기 위한 사건 진전 시나리오 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 에서는 위험사건별 발생빈도를 산정하기 위하여 고장수목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사건발생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발생 빈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고, 사건진전 시나리오를 기반으 로 사건수목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위험사건별 등가사망지 수로 환산된 정량적인 위험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철도시스템 차원에서 위험도 평가모 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고 시나리오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하여 사건별 특이한 위험요인을 위험 상황으로 나타내고, 위험 상황별 근본 원인은 미국, 영국 등의 철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위험요인으로 표현하였다 [7, 25].

가설 설정

  • 3의 결과와 같이 신뢰성 있는 결과를 나타낸다. Fig. 3의 결과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열차 제동거리 영역과 인명피해의 관계에서 열차 제동거리 영역의 최악의 상황(worst case)을 가정하여 열차 충격 위험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안전영역을「열차속도 40knVh 이하 와 발견거리 150m 이상」으로 정의하였다. 3장에서 설명될 위험도의 세부적인 평가를 위하여 안전영역 정의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경상자의 발생 확률이 낮고 중상이상의 심각도를 가진 구간을「열차속도 90km/h 이상과 발견거리 150m 이하」로 정의하였다.
  • 4는 열차 충격 위 험사건의 발생에 대한 FTA 모델링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수치계산을 설명하기 위해서 FT(Fault Tree)의 구성인자는 서로 독립이라고 가정하였고, 발생 빈도 값은 사고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상위 Event의 발생 확률은 하위 Event의 발생 확률의 합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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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건설교통부(2004), "철도안전법", 제7245호, 제 5조 

  2. 왕종배, 박찬우(2006), "위험도 평가 기반의 철도시스템 안전관리", 한국방재학회 논문집, 제 3권. 제 3호, pp.10-21 

  3. 건설교통부(2006), "제1차 철도안전 종합계획" 

  4. European Commission (2004), "Safety Management in Railway, D.2.3:Common Safety Methods", pp. 19-26 

  5. European Commission (2004), "Safety Management in Railway, WP.2.4: Acceptable Risk Level", pp. 14-18 

  6.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2005), "Investigation of common safety methods", pp.35-46 

  7.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2006), "Profile of Safety Risk on the UK Mainline Railway", issue 5, pp. 1-9 

  8.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2004), "A statistical review of the RSSB Safety Risk Model (WPI)" 

  9. 건설교통부(2006), '철도사고보고 및 조사에 관한 지침', 제 2006-3호 

  10. 건설교통부(2007), "철도사고등의 보고에 관한 지침", 제 2007-512호 

  11. ISO/IEC Guide 51 (1991), "Safety Aspect-Guidelines for their inclusion in standards", pp. 3-4 

  12.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2007),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The Yellow Book)", Guidance Issue 4, pp. 151-194 

  13.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Railway Group Guidance Note GE/GN8561 (2002), "Guidance on the Preparation of Risk Assessments within Railway Safety Cases", pp. 3-29 

  14. US DOD (1993), "Military Standard : System Safety Program Requirements", MIL-STD-882C 

  15. 박찬우, 왕종배, 박주남, 곽상록(2007), "철도 사상사고 위험도 평가를 위한 정량화 분석 기초모델 개발",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6. 박찬우, 왕종배, 곽상록, 박주남, 장승철(2006), "철도 위험도평가 SW 및 사고분석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 추계학술대회, pp. 148-153 

  17. 곽상록, 홍선호, 왕종배, 조연옥(2004), "확률론적 기법을 활용한 철도터널의 화재사고 시나리오의 구성",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4호, pp. 302-306 

  18.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3), "철도사고 위험요인 분석기술개발 : 별책 호주철도사고 위험요인 분석" 

  19.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6), "고속철도 성능시험 및 안전기준 체계 기술개발", pp. 71-116 

  20.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7), "철도사고 위험도 분석 및 평가체계 구축", pp. 13-150 

  21. 한국철도공사(2006), "운전사고 및 운행장애 월보(2004년-2005년)" 

  22. 한국철도기술연구원(1997), "열차 제동거리 기준치 설정에 관한 연구", pp. 116-127 

  23.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UK (2004), "Rail-specific HRA technique for driving tasks". Final report 

  24. 김재환, 정원대, 장승철, 왕종배 (2006), 철도 인간신뢰도 분석 방법 선정을 위한 사례분석,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9권, 제5호, pp. 532-538 

  25.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2003), "FRA Guide for Preparing Accident/Incident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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