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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경량골재를 이용한 철도 흡음블록의 흡음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ound Absorption Properties of Sound Absorption Block using by Artificial Light Weight Aggregat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30 - 839  

강덕만 ((주)삼보기술단 철도사업부) ,  서재원 ((주)삼보기술단 철도사업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이인용 ((주)삼보기술단 철도사업부)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manufacture the upgraded sound absorption concrete by using foamed concrete by using artificial light weight aggregate which raises the continuous void ratio to increase the sound absorption ratio and improve the strength. In manufacturing the sound absorption block, the p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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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기술력으로 개발된 인공경량골재를 이용한 흡음블록의 설계에 있어 흡음 블록의 흡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여 최근 제정된 국내 고속철도 슬래브 궤도에 적용하기 위한 흡음블록의 제품 및 설치에 관한 지침과 비교함으로써 개발된 흡음블록의 성능을 실험적으로 입증하고 흡음블록의 흡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흡음률에 미치는 표면형상의 영향을 검토하고자 국외에서 개발되어 공용 중에 있는 대표적인 슬래브 궤도용 도상 흡음블록의 형상을 바탕으로 3가지 형태의 표면형상을 갖는 흡음블록 시험체를 제작하여 잔향실 흡음률 측정시험을 수행하였다.
  • 그러나 기포콘크리트를 이용한 흡음블록의 경우 흡음재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기포제사용을 최소화하여 공극 및 밀도를 조정하면 흡음률이 떨어지는 반대의 상황이 야기된다. 따라서 흡음블록의 주목적은 소음저감임을 감안하여 흡음 블럭의 흡음률 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흡음재의 적정 강도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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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콘크리트궤도에서의 소음저감 대책으로 무엇의 설치를 고려하고 있는가? 최근 국내에서도 콘크리트궤도에서의 소음저감 대책으로 흡음블록의 설치를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흡음블록의 원재료 개발과 흡음블록의 흡음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에 대한 기초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콘크리트 궤도구조의 장점은? 콘크리트 궤도구조는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고 반영구적인 장점으로 근래 대부분의 도시철도 및 고속철도에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소음의 반사특성으로 인해 자갈궤도에 비하여 소음레벨이 3dB(A)이상 증가함에 따라 이용 시민들로부터 민원 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소음증가 원인은 다수의 연구 및 측정결과로 밝혀진바 있다.
본 연구에서 인공경량골재를 이용한 흡음블록의 흡음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 분석을 위한 실내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무엇인가? 1. 흡음률에 미치는 압축강도의 영향 검토 결과, 흡음재의 압축강도가 작을수록 흡음률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연속공극율의 증가에 따라 강도가 감소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흡음특성에 있어서는 연속공극이 흡음특성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2. 흡음률에 미치는 표면형상의 영향 검토 결과, 표면형상에 요철과 홀을 만듦으로써 NRC를 높일 수 있으며 흡음가능한 중심주파수 또한 저주파수 대역으로 넓힐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표면형상이 단순할수록 흡음효과를 비롯한 흡음가능주파수 대역에 큰 제약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3. 다공질 흡음블록의 재료적 특성을 고려하여 압축강도에 따른 동결융해저항성을 검토한 결과, 3가지 압축강도별(18, 21, 24MPa) 총 6개의 시험체에 대한 동결융해 시험결과치가 모두 기준을 만족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인공경량골재는 동결융해저항성에 대한 안전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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