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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30 - 839
강덕만 ((주)삼보기술단 철도사업부) , 서재원 ((주)삼보기술단 철도사업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이인용 ((주)삼보기술단 철도사업부)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This study is designed to manufacture the upgraded sound absorption concrete by using foamed concrete by using artificial light weight aggregate which raises the continuous void ratio to increase the sound absorption ratio and improve the strength. In manufacturing the sound absorption block, the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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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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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콘크리트궤도에서의 소음저감 대책으로 무엇의 설치를 고려하고 있는가? | 최근 국내에서도 콘크리트궤도에서의 소음저감 대책으로 흡음블록의 설치를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흡음블록의 원재료 개발과 흡음블록의 흡음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에 대한 기초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 |
콘크리트 궤도구조의 장점은? | 콘크리트 궤도구조는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고 반영구적인 장점으로 근래 대부분의 도시철도 및 고속철도에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소음의 반사특성으로 인해 자갈궤도에 비하여 소음레벨이 3dB(A)이상 증가함에 따라 이용 시민들로부터 민원 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소음증가 원인은 다수의 연구 및 측정결과로 밝혀진바 있다. | |
본 연구에서 인공경량골재를 이용한 흡음블록의 흡음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 분석을 위한 실내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흡음률에 미치는 압축강도의 영향 검토 결과, 흡음재의 압축강도가 작을수록 흡음률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연속공극율의 증가에 따라 강도가 감소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흡음특성에 있어서는 연속공극이 흡음특성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2. 흡음률에 미치는 표면형상의 영향 검토 결과, 표면형상에 요철과 홀을 만듦으로써 NRC를 높일 수 있으며 흡음가능한 중심주파수 또한 저주파수 대역으로 넓힐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표면형상이 단순할수록 흡음효과를 비롯한 흡음가능주파수 대역에 큰 제약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3. 다공질 흡음블록의 재료적 특성을 고려하여 압축강도에 따른 동결융해저항성을 검토한 결과, 3가지 압축강도별(18, 21, 24MPa) 총 6개의 시험체에 대한 동결융해 시험결과치가 모두 기준을 만족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인공경량골재는 동결융해저항성에 대한 안전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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