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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고효율 친환경 경량방음터널 기술개발
A Development of the Light Weight Noise Tunnel on a High Degree of Efficiency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for Railway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Apr. 23, 2014년, pp.487 - 490  

손정곤 ((주)유신 환경부) ,  박광현 ((주)유신 환경부) ,  류래언 ((주)유신 환경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a lot of Noise Complaints in vicinity of Railway has been more increase than before. Almost 1/3 Residences who lives in Railway side are Exposure to Noise Pollution. Since the Apartment Buildings around Railway are getting more higher, so those of the Noise Barrier are not best solution 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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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도로적용 방음터널 대비 30% 이상 경량화 설계기법을 도출하고자 하며, 터널구조, 형상 및 재료의 혁신을 통해 경량화목표 달성하고, 철도 고가 및 교량 상부에 설치가능한 방음터널사양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방음벽 대비 10dB 이상 소음을 저감하고자 한다.
  • 따라서 지상, 고가철도 등에 설치 가능한 방음터널이 효과적인 대안이나 현재의 도로소음 방지용 방음터널은 비용과 하중문제로 적용에 어려움이 있어, 철도전용 경량방음터널을 개발하여 최적화하므로서철도변거주민의 소음공해 해소에 기여하고자 한다.
  • 기존 도로적용 방음터널 대비 30% 이상 경량화 설계기법을 도출하고자 하며, 터널구조, 형상 및 재료의 혁신을 통해 경량화목표 달성하고, 철도 고가 및 교량 상부에 설치가능한 방음터널사양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방음벽 대비 10dB 이상 소음을 저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철도 소음진동 저감 원천기술 개발 기획 연구로, 철도변 고층건물의 7층 이상 환경소음 7~10 dB(A) 저감을 목표로 고효율 친환경 경량(30% 절감)방음터널 흡차음구조 개발(축소모형시험)로 소음저감 뿐만 아니라 방음터널의 경량화, 고효율화, 친환경화로 기존연구와 차별화된 방음기술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유럽, 일본 및 홍콩 등의 철도 방음터널을 벤치마킹하여 국내에 적합한 고효율 친환경 경량 방음터널을 개발함으로써, 쾌적한 철도소음환경을 조성하고, 나아가 해외시장진출을 도모하고자 한다.
  • 철도소음 예측 및 평가를 위한 상사모델 실험기법 연구는 철도변 현장지형을 실물대비 1:50 규모로 축소하여 상사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통한 음향 전파과정을 측정하는 연구이며, 철도차량 소음 저감을 위한 흡 차음재 최적 배치방안 연구는 철도차량 차실 흡차음소재의 음향학적 특성을 연구 분석하여 흡음과 제진효과가 향상된 소재 활용 가능성 확대 목적의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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