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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973 - 981
피태희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교, 쌍용건설(주)) , 조국환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교)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This document presents the JES(Joint Element Structure) method that has been adopted for the firs time in our country for the construction of the structure crossing under the railroad without open excavation. Front Jacking Method, Tubular Roof Construction Method, New Tubular Roof Method and Joint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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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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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S공법에 엘리먼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 JES공법은 철로 및 고속도로 하부에 횡단구조물을 단기간에 안전하게 시공하는 공법으로서 축직각방향으로 하중의 전달이 가능한 이음부를 갖는 강재엘리먼트를 사용한다. 이 엘리먼트를 이음부가 결속되게 삽입한 후 구조물 본체로 이용함으로써 노면하단에 비굴착상자형 라멘방식이나 원형 등의 구조물을 연장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구축할 수 있다. JES공법에는 기준엘리먼트, 일반부 엘리먼트, 우각부 엘리먼트, T자부 엘리먼트 등을 사용한다. | |
철도지하횡단공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 현재 주로 사용되는 철도지하횡단공법에 대한 분류는 크게 개착공법과 비개착공법으로 나뉜다. 개착공법에는 가받침 공법, 특수선 부설공법 등이 있으며, 비개착공법으로는 프론트잭킹(Front Jacking Method), 파이프루프 공법, 메사쉴드공법, TRM 공법, URT 공법, JES공법, PCR 공법들이 있다. | |
비개착공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현재 주로 사용되는 철도지하횡단공법에 대한 분류는 크게 개착공법과 비개착공법으로 나뉜다. 개착공법에는 가받침 공법, 특수선 부설공법 등이 있으며, 비개착공법으로는 프론트잭킹(Front Jacking Method), 파이프루프 공법, 메사쉴드공법, TRM 공법, URT 공법, JES공법, PCR 공법들이 있다. 하지만, URT 공법, PCR 공법은 아직 국내에 시공된 사례가 없으며, 본 연구에서 다룰 JES공법은 연세대학교 철도가도교 개량공사에 국내에 최초로 적용된 공법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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