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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하부 가도교 설치에 대한 JES공법
Joint Element Structure Method on the Subway Box Structure unere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973 - 981  

피태희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교, 쌍용건설(주)) ,  조국환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교)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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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document presents the JES(Joint Element Structure) method that has been adopted for the firs time in our country for the construction of the structure crossing under the railroad without open excavation. Front Jacking Method, Tubular Roof Construction Method, New Tubular Roof Method and Joint 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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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처음 도입된 JES공법에 의한 철도하부횡단 가도교 시공에 따른 시공성·경제성·안정성을 국내에서 가장 많은 시공실적을 가지고 있는 Front jacking 공법과의 비교검토를 통해 철도하부횡단의 새로운 대안공법으로서의 JES공법을 평가하였다.
  • 국내 처음으로 JES공법이 적용된 경의선 연세가도교 확장공사는 연세대 정문 앞 횡단보도와 연결되는 보행통로로서 본 구간을 이용하는 학생 및 교직원, 세브란스 병원 방문객 등 하루6만명이 주야간으로 이용하는 곳으로 등하교 시간 뿐만 아니라 온종일 사람들과 차량이 뒤엉켜 보행 신호시 보행자가 한꺼번에 통행할 수 없는 만성적인 정체구간으로 교통사고 위험 및 교통흐름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별도의 통로 Box를 설치하여 보행자의 안전 및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성산로와의 차량소통을 원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설계는 경의선 연세가도교 좌우로 통로 Box공사로1련Box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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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ES공법에 엘리먼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JES공법은 철로 및 고속도로 하부에 횡단구조물을 단기간에 안전하게 시공하는 공법으로서 축직각방향으로 하중의 전달이 가능한 이음부를 갖는 강재엘리먼트를 사용한다. 이 엘리먼트를 이음부가 결속되게 삽입한 후 구조물 본체로 이용함으로써 노면하단에 비굴착상자형 라멘방식이나 원형 등의 구조물을 연장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구축할 수 있다. JES공법에는 기준엘리먼트, 일반부 엘리먼트, 우각부 엘리먼트, T자부 엘리먼트 등을 사용한다.
철도지하횡단공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현재 주로 사용되는 철도지하횡단공법에 대한 분류는 크게 개착공법과 비개착공법으로 나뉜다. 개착공법에는 가받침 공법, 특수선 부설공법 등이 있으며, 비개착공법으로는 프론트잭킹(Front Jacking Method), 파이프루프 공법, 메사쉴드공법, TRM 공법, URT 공법, JES공법, PCR 공법들이 있다.
비개착공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재 주로 사용되는 철도지하횡단공법에 대한 분류는 크게 개착공법과 비개착공법으로 나뉜다. 개착공법에는 가받침 공법, 특수선 부설공법 등이 있으며, 비개착공법으로는 프론트잭킹(Front Jacking Method), 파이프루프 공법, 메사쉴드공법, TRM 공법, URT 공법, JES공법, PCR 공법들이 있다. 하지만, URT 공법, PCR 공법은 아직 국내에 시공된 사례가 없으며, 본 연구에서 다룰 JES공법은 연세대학교 철도가도교 개량공사에 국내에 최초로 적용된 공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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