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paper, the study on development of an applicable logic on the characteristics of Rolling stocks will be proposed. In general, this logic which means decision logic or LTA(Logic Tree Analysis) is used to analyze how the failure mode have an effects on the system. The effect would be categoriz...
In this paper, the study on development of an applicable logic on the characteristics of Rolling stocks will be proposed. In general, this logic which means decision logic or LTA(Logic Tree Analysis) is used to analyze how the failure mode have an effects on the system. The effect would be categorized as safety, operational, economical, etc. To do this, based on the typical logics which have been applied to other industries, such as plants, aero, etc. This paper emphasizes two crucial parameters that is one cost the other customer service, that have an important role in railway system operation. In conclusion, as mentioned above as the logic for which could be effectively applied for the railway system(RST) would be developed.
In this paper, the study on development of an applicable logic on the characteristics of Rolling stocks will be proposed. In general, this logic which means decision logic or LTA(Logic Tree Analysis) is used to analyze how the failure mode have an effects on the system. The effect would be categorized as safety, operational, economical, etc. To do this, based on the typical logics which have been applied to other industries, such as plants, aero, etc. This paper emphasizes two crucial parameters that is one cost the other customer service, that have an important role in railway system operation. In conclusion, as mentioned above as the logic for which could be effectively applied for the railway system(RST) w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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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RCM적용 시 각각의 고장유형이 안전성, 운영성,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한 주요논리로 사용되는 LTA(Logic Tree Analysis)로직에 대하여 철도차량 시스템의 특성에 적합한 로직의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RCM의 개념과 분석절차에 대하여 간략히 언급하고, 타 산업분야에 적용되어 오던 전형적인 LTA로직에 대한 원리를 설명한다.
이러한 전형적이고 기본적인 LTA로직을 기반으로 철도 차량의 운영에 있어서 중요요소로써 고려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및 비용 손실요소의 고려를 통하여 철도차량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고객서비스 및 비용에 관련한 각각의 LTA로직을 도출할 것이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러한 각각의 요소를 통합하여 더욱더 효과적이고 종합적으로 철도차량시스템에 적용에 적합한 LTA로직을 제안하며, 향후 철도시스템에 전문적인 RCM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하는 사항들에 언급하고자한다.
RCM은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고장에 관련해서 일정 시간동안 체계적으로 수집된 신뢰성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각의 고장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고장이 미치는 영향과 치명도에 따른 효과적인 유지보수 방법을 결정하며, 또한 그 결과의 실제 적용을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들을 수립하기위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RCM을 적용하는 주요 목적은 불필요하고 비효율적인 유지보수 업무들을 최소화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시스템의 운영 및 안전성을 향상시켜 운영상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성에 기반한 유지보수 업무 선정 및 계획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RCM분석 절차들은 기존의 여러 Standard에서 언급 되었으며, 각각의 절차에 대한 표현상의 의미는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절차는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가장 기본적이며 전형적인 Classical RCM의 분석절차를 설명하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LTA로직 개발을 위하여 RCM의 일반적 개념 설명 및 RCM 분석절차를 설명하고, 그 중에서 LTA에 대한 설명과 전형적 논리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 차량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고객서비스와 비용손실정도를 고려한 각각의 LTA논리 개발안을 제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그러한 개별적 LTA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LTA로직 개발을 위하여 RCM의 일반적 개념 설명 및 RCM 분석절차를 설명하고, 그 중에서 LTA에 대한 설명과 전형적 논리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 차량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고객서비스와 비용손실정도를 고려한 각각의 LTA논리 개발안을 제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그러한 개별적 LTA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현재 국내 철도 시스템에 RCM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 외에도 많은 부분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국가기관 및 운영기관에서 이러한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제도적 또는 정책적 기반 마련이 필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제안 방법
Classical RCM의 분석절차는 이전의 고장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량적인 분석 및 치명도가 높은 시스템을 우선 선정하여 선정된 시스템의 구성 및 수준을 분류하고 주요 인터페이스 요소 등을 확인하며, 각각의 기능 및 기능고장, 그리고 고장유형과 고장원인을 규명한다. 이를 통하여 이러한 각각의 고장유형 또는 기능고장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및 치명도를 확인하여 RCM의 주요 논리인 LTA(Logic Tree Analysis)와 PMTA(Preventive Maintenance Task Analysis)를 사용하여 각각의 고장특성에 적합한 예방정비 업무를 도출한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예방정비 업무들을 업무유형, 업무주기, 업무담당자 등의 정보들에 따라 분류하여 RCM 분석 결과들을 정리한다.
이를 통하여 이러한 각각의 고장유형 또는 기능고장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및 치명도를 확인하여 RCM의 주요 논리인 LTA(Logic Tree Analysis)와 PMTA(Preventive Maintenance Task Analysis)를 사용하여 각각의 고장특성에 적합한 예방정비 업무를 도출한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예방정비 업무들을 업무유형, 업무주기, 업무담당자 등의 정보들에 따라 분류하여 RCM 분석 결과들을 정리한다. 참고로 RCM 분석은 위와 같은 절차로써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결과 적용 후 일정한 기간 동안의 모니터링을 통하여 적용결과의 이상 및 예측되지 않은 기능고장, 고장유형, 고장원인, 시스템의 영향 등이 발생하면 그 효율성에 따라 전형적인 RCM절차에서 조금은 축소된 RCM절차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후속연구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RCM의 개념과 분석절차에 대하여 간략히 언급하고, 타 산업분야에 적용되어 오던 전형적인 LTA로직에 대한 원리를 설명한다. 이러한 전형적이고 기본적인 LTA로직을 기반으로 철도 차량의 운영에 있어서 중요요소로써 고려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및 비용 손실요소의 고려를 통하여 철도차량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고객서비스 및 비용에 관련한 각각의 LTA로직을 도출할 것이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러한 각각의 요소를 통합하여 더욱더 효과적이고 종합적으로 철도차량시스템에 적용에 적합한 LTA로직을 제안하며, 향후 철도시스템에 전문적인 RCM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하는 사항들에 언급하고자한다.
참고로 RCM 분석은 위와 같은 절차로써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결과 적용 후 일정한 기간 동안의 모니터링을 통하여 적용결과의 이상 및 예측되지 않은 기능고장, 고장유형, 고장원인, 시스템의 영향 등이 발생하면 그 효율성에 따라 전형적인 RCM절차에서 조금은 축소된 RCM절차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반복적인 RCM 분석을 통하여 RCM을 통한 예방 정비 업무는 계속적으로 최적화 되어 그 효과를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의 고려를 통하여 철도차량적용을 위한 LTA논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LTA논리상에서 기본적으로 언급되어 있는 경제적 요소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LTA논리 개발 또한 RCM적용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실제 철도시스템 또는 철도 차량시스템에 대한 비용관련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감안해 LTA를 통하여 각각의 고장유형이 유발하는 비용손실정도를 이용하여 고 비용손실 관련 고장유형 또는 저비용 손실고장유형으로 분류를 함으로써 예방정비 업무 및 유지보수 관련 정책수립 시에 유용한 자료로써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철도 운영기관에서의 비용관련 데이터 관리 및 비용손실 기준정의에 대한 많은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상기에서 나타낸 고객서비스 및 비용손실정도를 고려한 LTA논리를 필요에 따라 통합하여 적용하면 RCM 분석의 효과를 더욱더 증대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 위의 두 가지 LTA로직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 보다는 현재 RCM 분석에 사용될 데이터의 상황 및 얻고자 하는 결과를 고려를 통해 분석자가 판단하여 적절하게 분리 또는 통합하여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상기에서 나타낸 고객서비스 및 비용손실정도를 고려한 LTA논리를 필요에 따라 통합하여 적용하면 RCM 분석의 효과를 더욱더 증대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 위의 두 가지 LTA로직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 보다는 현재 RCM 분석에 사용될 데이터의 상황 및 얻고자 하는 결과를 고려를 통해 분석자가 판단하여 적절하게 분리 또는 통합하여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를 통해 철도 차량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고객서비스와 비용손실정도를 고려한 각각의 LTA논리 개발안을 제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그러한 개별적 LTA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현재 국내 철도 시스템에 RCM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 외에도 많은 부분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국가기관 및 운영기관에서 이러한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제도적 또는 정책적 기반 마련이 필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논문을 통해 향후 국내 철도차량의 RCM 적용 시의 용이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의 효과를 보증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더 나아가 철도 시스템 전반에 걸쳐 각 시스템의 특성에 적합한 RCM 논리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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