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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차량의 효과적 RCM 적용을 위한 LTA로직 개발
The Development of Logic of LTA(Logic Tree Analysis) for an Effective RCM Application of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562 - 1569  

송기태 ((주)마이크로트랙, RAMS팀) ,  김민호 ((주)마이크로트랙, RAMS 팀) ,  백영구 ((주)마이크로트랙, RAMS 팀) ,  신건영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기술팀) ,  이기서 (광운대학교 정보제어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udy on development of an applicable logic on the characteristics of Rolling stocks will be proposed. In general, this logic which means decision logic or LTA(Logic Tree Analysis) is used to analyze how the failure mode have an effects on the system. The effect would be categoriz...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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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RCM분석 절차들은 기존의 여러 Standard에서 언급 되었으며, 각각의 절차에 대한 표현상의 의미는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절차는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가장 기본적이며 전형적인 Classical RCM의 분석절차를 설명하도록 한다.
  • 이러한 전형적이고 기본적인 LTA로직을 기반으로 철도 차량의 운영에 있어서 중요요소로써 고려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및 비용 손실요소의 고려를 통하여 철도차량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고객서비스 및 비용에 관련한 각각의 LTA로직을 도출할 것이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러한 각각의 요소를 통합하여 더욱더 효과적이고 종합적으로 철도차량시스템에 적용에 적합한 LTA로직을 제안하며, 향후 철도시스템에 전문적인 RCM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하는 사항들에 언급하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RCM적용 시 각각의 고장유형이 안전성, 운영성,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한 주요논리로 사용되는 LTA(Logic Tree Analysis)로직에 대하여 철도차량 시스템의 특성에 적합한 로직의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RCM의 개념과 분석절차에 대하여 간략히 언급하고, 타 산업분야에 적용되어 오던 전형적인 LTA로직에 대한 원리를 설명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LTA로직 개발을 위하여 RCM의 일반적 개념 설명 및 RCM 분석절차를 설명하고, 그 중에서 LTA에 대한 설명과 전형적 논리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 차량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고객서비스와 비용손실정도를 고려한 각각의 LTA논리 개발안을 제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그러한 개별적 LTA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 RCM은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고장에 관련해서 일정 시간동안 체계적으로 수집된 신뢰성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각의 고장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고장이 미치는 영향과 치명도에 따른 효과적인 유지보수 방법을 결정하며, 또한 그 결과의 실제 적용을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들을 수립하기위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RCM을 적용하는 주요 목적은 불필요하고 비효율적인 유지보수 업무들을 최소화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시스템의 운영 및 안전성을 향상시켜 운영상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성에 기반한 유지보수 업무 선정 및 계획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LTA로직 개발을 위하여 RCM의 일반적 개념 설명 및 RCM 분석절차를 설명하고, 그 중에서 LTA에 대한 설명과 전형적 논리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 차량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고객서비스와 비용손실정도를 고려한 각각의 LTA논리 개발안을 제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그러한 개별적 LTA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현재 국내 철도 시스템에 RCM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 외에도 많은 부분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국가기관 및 운영기관에서 이러한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제도적 또는 정책적 기반 마련이 필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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