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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부유상구조의 Floor support 재질이 차량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Interior Noise Contribution of Support Material used in Railway Vehicle Floo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776 - 1781  

손병구 (현대로템(주), 응용기술연구팀) ,  김종년 (현대로템(주), 응용기술연구팀) ,  우관제 (현대로템(주), 응용기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duce interior noise of running vehicles, a floating floor construction has been widely used in recent railway industry. Among the key factors of the floating floor design, dynamic stiffness is of most important in acoustical point of view. Sometimes hard rubber type supports have often been se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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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구조 지지체가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지지체 러버 시편에 대한 동강성(Dynamic stiffness)을 시험으로 구해 지지체를 포함한 일부 차량 모델링 또는 SEA의 작은 Subsystem 모델로 러버의 특정이 충분히 표현되지 못하는 모델링으로 검토됐다[3,4].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상구조 지지체 러버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두재질(연성러버: Silicon rubber, 강성러버: EPDM)의 강성차이가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지지체 러버의 시편 동강성 시험결과[3,4]를 이용하여 상구조의 등가강성을 유도후, 차음 및 진동절연의 SEA해석모델을 러버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선형 스프링으로 모델을 구축하여, Mock-up차량에서 구한 상구조 차음 및 진동절연성능과 비교하고, 완성차의 SEA해석모델을 만들어 주행중 해석결과와 실제 차량의 시험결과를 비교 검토후, 각각의 완성차 해석 모델에 다른 지지체 러버 즉 지지체 동강성의 변화에 따른 주행중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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