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국유철도의 JR로의 민영화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privatization of Japan (from JNR to J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821 - 1832  

김재국 (코레일, 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ly, the policy base of our government focusing on the privatization of public corporation with the transfer of political power, KORAIL, one of public corporation, also can not be free from there. the policy line of our government to privatize KORAIL following the developed countries' precede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예로서, 국철이 일평균 50여억엔의 적자 공기업이었던 것이, JR기업 출범과 일평균 4억엔의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한 것을 필두로, 나날이 흑자의 폭은 상승세를 거듭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JR이 이와같이 변모하기에 이른 요인 중, 우선 외부적 요인인 정부에 의한 철도 민영화의 방안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었고, 장차 코레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철도산업에 대한 민영화의 방안 중, JR의 민영화 방안과 그 이후의 JR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민영화 당시 일본정부에 의한 중점 개혁사항을 살펴 보았다. 이는 일본의 철도담당 국가기관인 운수성(현, 국토교통성의 전신)의 공표자료와 일본 학계에서 발간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분석한 것이다.
  • 그 내용으로서는 개혁 제1의 원인이었던 장기채무와 직원문제의 해소에 가장 큰 역점을 두는 것을 비롯하여, 개혁 후 적자예상기업에 대한 대책, 적자로컬선에 대한 폐지 또는 지자체에의 이양에 의한 제3섹터화 등이 있다. 여기서는 장기부채 및 직원, 적자예상기업, 적자로컬선에 대한 대책을 살펴보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철 개혁의 배경은 무엇인가? 국철 개혁의 배경은 첫째, 국철의 경영위기, 즉 매년 반복되면서도 천문학적으로 증가하는 적자와 장기부채의 누적에 있었고, 둘째, 철도노조의 강력한 힘과 잦은 파업으로 인하여 국철 내부의 경영성적뿐만 아니라 국민 및 국가경제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셋째,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정책의 강력한 추진에 있다. 일본 정부는 국철의 이러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하여 때마침 불어닥친 공기업 민영화의 정책에 편승하여 통신 및 전매사업 등과 함께 국철을 공기업 구조개혁의 우선 대상으로 삼고 1987년 4월 1일을 기하여 국철을 대신할 신생 JR체제를 탄생시켰던 것이다.
분할 민영화체제는 언제 시작되었는가? 1987년 4월 1일 분할 민영화체제가 시작되었을 때, JR 각사의 영업거리 및 담당구역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JR동일본은, 도쿄(東京) 이북지방으로부터 홋카이도섬이남지역에까지 1도(都)16현(県)에 걸쳐서 총 74선구(線区), 7,657km를 영업기반으로 하였고, JR동해는, 주로 도쿄(東京)에서 교토(京都)사이의 중남부지방을 중심으로 한 총 14선구, 2,003km를 영업기반으로 하였다.
분할 민영화체제가 시작되었을 때, JR 각사의 영업거리 및 담당구역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1987년 4월 1일 분할 민영화체제가 시작되었을 때, JR 각사의 영업거리 및 담당구역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JR동일본은, 도쿄(東京) 이북지방으로부터 홋카이도섬이남지역에까지 1도(都)16현(県)에 걸쳐서 총 74선구(線区), 7,657km를 영업기반으로 하였고, JR동해는, 주로 도쿄(東京)에서 교토(京都)사이의 중남부지방을 중심으로 한 총 14선구, 2,003km를 영업기반으로 하였다. JR서일본은 교토에서 큐슈섬이전지역까지와 JR동해의 영업지역의 중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53선구, 5,323km를 영업 기반으로 하였고, 나머지 3개의 여객철도회사는 각각의 섬을 영업기반으로 하도록 하였다. 즉, JR홋카이도(北海道)는 홋카이도 전지역의 총 21선구, 3,177km을, JR시코쿠(四国)는 시코쿠지역 전체를 영업구역으로 해서 총 9선구, 881km의 구간을, JR큐슈(九州)는 큐슈지역 전체인 2,406km을 영업구역으로 하였다. JR카모츠(貨物)의 영업에리어는 일본 전지역을 그 대상으로 하되, 선로 사용료를 관할 여객철도회사에 지불하기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