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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설비의 접지시스템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of Grounding Systems for Railway Signalling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588 - 595  

박기범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  이태훈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  류영태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  전용주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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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상환경 변화로 인해 낙뢰의 발생횟수가 증가하고 뇌전류의 세기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 접지 시스템은 시공당시에 어떻게 시공하느냐에 따라 그 성능이 좌우된다. 특히 매설접지선을 이용한 공용접지 방식은 시공 이후에 접지저항 측정으로는 관리하기가 곤란하므로 신설 및 보강시 정확한 설계와 철저한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철도신호설비의 접지시스템 배선방식은 독립접지 구간과 공용접지 구간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환경아래에서 운용되는 신호설비에 대해서 표준접지방식을 제시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각 개소별 정확한 현상파악 없이 일괄적으로 접지시스템에 대한 표준을 정한다면 해당구간에서의 주위 환경이 철도신호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신호설비의 접지시스템 구성현황을 검토하여 독립접지와 공용접지 구간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is caused by environment change that is increased the number of lightning occurrence and the strength of lightning current is coming to be strong little by little. The performance of grounding system depends on how to construct. Specially the common grounding systems which uses the bur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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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개소별 정확한 현상파악 없이 일괄적으로 접지시스템에 대한 표준을 정한다면 해당구간에서의 주위 환경이 철도신호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 구간에 대한 철도신호시스템 접지구성 표준화 방안을 언급하기는 곤란하나, 구간별 접지구성 현황을 검토하여 독립접지와 공용접지 구간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국내 기존선 공용접지방식은 고속선 공용접지방식과 차이점이 있다. 먼저 고속선의 접지시스템에 대한 구성을 살펴보고 기존선과 비교하여 기존선 공용접지방식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기존의 낙뢰보호 시스템은 주로 화재나 인명 피해대책이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건물 내부에 설치된 전자기기 보호 목적이 추가되어 운용되고 있다. 본 논고에서는 현장 정밀진단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철도신호설비의 접지 시스템 개선방안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기존선의 단독접지방식, 공용접지방식 그리고 고속선의 공용접지방식에 있어서 신호설비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접지방식 개선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매설접지선을 이용한 공용접지 방식은 신설 및 보강시 정확한 설계와 철저한 시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접지저항 관리뿐만 아니라 접지시스템과 연결된 철도신호설비의 유지보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다) 임피던스 본드접속선은 전차선용 접지단자함에 연결한다.
  • 라) 모든 신호설비 접지는 접지개소와 신호용 접지단자함까지의 거리가 최소화되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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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지란 무엇인가? 접지는 인체의 안전 확보와 각종 기기들의 원활한 동작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설비이다. 특히 철도신호설비에 있어서 접지설비는 열차의 안전운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각종 제어케이블과 통신케이블을 이용한 열차제어시스템은 완벽한 접지설비와 서지보호설비가 뒷받침 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계속적으로 발생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철도신호설비의 접지배선 방식은 무엇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는가? 철도신호설비의 접지배선 방식은 독립접지 구간과 공용접지 구간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다. 신호기계실과 같은 경우는 건축물 내에 각종 전자설비들이 운용되고 있고 외부에 있는 현장설비들과 통신 또는 제어케이블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고 있다.
다양한 환경 아래에서 운용되는 신호 설비에 대해 표준접지방식을 제시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다양한 환경아래에서 운용되는 신호 설비에 대해서 표준접지방식을 제시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각 개소별 정확한 현상파악 없이 일괄적으로 접지시스템에 대한 표준을 정한다면 해당구간에서의 주위 환경이 철도신호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 구간에 대한 철도신호시스템 접지구성 표준화 방안을 언급하기는 곤란하나, 구간별 접지구성 현황을 검토하여 독립접지와 공용접지 구간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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