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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588 - 595
박기범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 이태훈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 류영태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 전용주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Recently, it is caused by environment change that is increased the number of lightning occurrence and the strength of lightning current is coming to be strong little by little. The performance of grounding system depends on how to construct. Specially the common grounding systems which uses the bu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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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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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지란 무엇인가? | 접지는 인체의 안전 확보와 각종 기기들의 원활한 동작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설비이다. 특히 철도신호설비에 있어서 접지설비는 열차의 안전운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각종 제어케이블과 통신케이블을 이용한 열차제어시스템은 완벽한 접지설비와 서지보호설비가 뒷받침 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계속적으로 발생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
철도신호설비의 접지배선 방식은 무엇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는가? | 철도신호설비의 접지배선 방식은 독립접지 구간과 공용접지 구간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다. 신호기계실과 같은 경우는 건축물 내에 각종 전자설비들이 운용되고 있고 외부에 있는 현장설비들과 통신 또는 제어케이블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고 있다. | |
다양한 환경 아래에서 운용되는 신호 설비에 대해 표준접지방식을 제시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게 다양한 환경아래에서 운용되는 신호 설비에 대해서 표준접지방식을 제시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각 개소별 정확한 현상파악 없이 일괄적으로 접지시스템에 대한 표준을 정한다면 해당구간에서의 주위 환경이 철도신호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 구간에 대한 철도신호시스템 접지구성 표준화 방안을 언급하기는 곤란하나, 구간별 접지구성 현황을 검토하여 독립접지와 공용접지 구간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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