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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780 - 788
정인수 (코레일) ,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강원 (서울산업대학교)
As a railway is receiving attention as an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ation mode, many high speed, inter-city and urban railway are constructed and remodeled in the world. With this trend, railway RAMS was included in the international standard IEC 62278 in 2002. RAMS activity in domestic market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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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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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규격인 IEC62278은 무엇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 | 국제규격인 IEC62278은 RAMS 요구사항을 구매사양에 포함시킬 때에 전체적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신뢰성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방법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IEC62278에서도 제시한 바와 같이 철도 RAMS는 시스템조건 및 운영조건, 유지보수조건에 영향을 받고 이 세 가지 조건은 다시 임무프로파일, 로지스틱스, 인적요소 등 많은 인자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RAMS 요구사항은 해당 철도시스템의 조건에 맞게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
RAMS는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 IEC62278에서는 RAMS를 “an acronym meaning a combin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이라 정의한다.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의 조합을 의미하는 두문 자어로 RAMS를 정의한다. | |
세계 각지에서 고속 철도, 도시간 철도, 도시 철도의 정비· 건설이 진행됨과 동시에 국제 규격에 포함되게 된것은 무엇인가? | 최근 환경 친화적인 수송 수단으로 철도가 주목을 받게 되면서, 세계 각지에서 고속 철도, 도시간 철도, 도시 철도의 정비·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2002년에 철도 RAMS가 국제 규격에 포함되게 되는 등, 해외의 많은 나라에서 RAMS 국제 규격에 따라 철도에 신뢰성과 안전성 평가를 실시하게 되었다.[1] 1999년에 CENELEC(유럽전기기술표준화위원회)은 철도 RAMS에 대한 유럽규격인 EN50126[2]을 발간하였으며 EN50126은 2002년 9월에 IEC62278[3]로 제정되어 국제 규격화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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