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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전동차량의 운행고장 데이터 분석을 통한 도어시스템 유지보수주기 결정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Determining Doors Maintenance Intervals through Running Fault Data Analysis for Metro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3 = no.46, 2008년, pp.240 - 247  

이덕규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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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각 철도 운영기관들은 유지보수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장 및 유지보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그 한 예로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SMRT)에서는 전동차정보시스템(EMU-IS) 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2000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용을 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MRT 전동차량 운영으로 EMU-IS에 모아진 운행, 정비, 고장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평가하고 유지보수주기를 결정하는 사례를 다루었다. 그 사례로서 도어시스템의 주요 아이템에 대해 신뢰성을 시간 빛 거리 기준으로 평가하고 오버홀 주기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ailway corporations have built maintenance information systems and collected failure and maintenance data. For example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SMRT) built the Electric Motor Unit-Information System (EMU-IS) which is the first maintenance information system in Kore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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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MRT 전동차량 운영으로 EMUJS에 모아진 운행, 정비, 고장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평가하고 유지보수주기를 결정하는 사례를 다루었다. 그 사례로서도어시스템의 주요 아이템에 대해 신뢰성을 시간 및 주행거리 기준으로 평가하고 오버홀 주기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 본 연구에서는 SMRT 전동차량의 도어시스템의 주요 아이템에 대해 신뢰성을 시간 및 주행거리 기준으로 평가하고 오버홀 주기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운행지연에 따른 승객의 손실 비용을 오버홀 주기를 결정하기 위한 총비용 요소로 고려하였다. 1회 운행고장에 따른 승객 손실 비용은 아래와같은 기본적 정보로부터 계산하였다(관련근거 : 지하철 이용고객 통행특성분석, 2007년 정기 교통량조사 결과).

가설 설정

  • . 오버홀 효과 : 2.2장의 가정에 따라 도어시스템의 상태를 새것으로 회복시키는 완전정비의 효과를 가진다고 가정한다.
  • 따라서 각 장치의 오버홀 주기는 동일해야 하고, 이는 도어시스템의 오버홀 주기가 된다. 2.2 장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오버홀은 도어시스템의 상태를 신뢰성 측면에서 새 것과 같이 회복시킨다고 가정한다.
  • 그러나 이 결과는 도어시스템의 주요 장치 고장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서비스고장만을 분석하였으며, 3년 및 6년 유지보수의 효과는 완전정비 (Perfect Maintenance)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가정한 조건이다.
  • 정의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어시스템의 3일 및 3월 검수는 고장강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3년 및 6년 검수는 고장강도를 새것으로 회복(as good as new)시킨다고 가정한다.
  • 보수정비 효과 : 도어시스템의 보수정비는 한 편성 8량의 전체(64개) 도어시스템중 중 고장난 도어시스템의 하부 장치에 대해서 이루어진다. 현재의 분석은 편성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수정비에 의해 도어 시스템의 고장률은 변화가 없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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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Nowlan, F.S. and Heap, H.F. (1978),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DoD 

  2. MIL-STD-2173 (1986), "Handbook for 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requirements for naval aircraft, weapons systems and support equipment" 

  3. OPNAVINST 4790.16, "Condition based maintenance (CBM) policy" 

  4. Maintainability Technique No. PM-4 (1994), "Preventative maintenance strategies using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RCM)", NASA Lesson Learned No. 0891, NASA Engineering Network, December 1 

  5. Moubray, J. (1997), "RCM ", Industrial Press Inc 

  6. NAVAIR Instruction 4790.20A AIR-3.2 (1999), "RCM program" 

  7. IEC 60300-3-11 (1999), "Application guide-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8. SAE JA1011 (1999), "Evaluation criteria for 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process" 

  9. SAE JA1012 (2002), "A guide to the 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standard" 

  10. NAVAIR 00-25-403 (2001), "Guidelines for the naval aviation 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process" 

  11. TM-5-698-2 (2003), "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for command, control, communications, computer,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facilities" 

  12. 김종운, 박준서, 이호용, 김재훈 (2008) "철도시스템의 RAMS 중심의 유지보수 정책 결정을 위한 개념적 절차",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1권, 제1호, pp.19-25 

  13. 이호용, 한석윤, 박기준, 배철호, 서명원 (2004), "도시철도 유지보수 예방정비체계 구축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3호, pp.245-250 

  14. 임병옥, 윤덕균 (2005), "고속철도차량(KTX) RCM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8권, 제5호, pp.470-476 

  15. 손영진, 이강원 (2007), "전동차 유지보수 정보화체계 관리시스템 실증적 운영결과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0권, 제3호, pp.284-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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