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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화재유동 실험을 위한 모형 터널에서의 환기 유동 형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Ventilated Flow in The Railway Tunnel Mock-Up for Tunnel Fire-Driven Flow Experi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781 - 1788  

장용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  김승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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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 터널에서의 화재유동 실험을 위하여 제작된 모형 터널에서의 환기 유동 효과를 생성시키기 위하여 모형 터널 내에 제연 팬 및 주파수 방식의 인버터(invert control)를 설치하여 터널내의 유속을 변형시키면서 환기유동의 형태가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한 결과이다. 본 실험에 사용된 덕트는 길이10m, 높이0.5m, 폭0.25m로서 아크릴로 제작하였고, 제연 및 환기유동을 위하여 최대 10m/sec의 유속을 발생시키는 모터를 장착한 제연시스템을 제작하였다. 덕트의 입구에는 터널에 존재하는 난류유동을 생성시키기 위하여 하니컴을 설치하였다. 환기유동을 모사 하고자 제연시스템을 이용하여 모형터널 내에서 4m/s, 6m/s, 8m/s로 유속를 발생시켜 각각의 유동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덕트내에서 1m간격으로 Hot wire(TSI) 및 Pressure sensor(ENDEVCO)를 설치하여 유속 및 압력을 계측하였다. 유속 및 압력은 Lap view 프로그램 및 PC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계측하여 저장하였으며, 하니컴으로 인한 난류 발생의 정도 및 모형 터널내에서의 유속의 특징을 자세히 조사하였고, 덕트 내에서의 압력 분포의 특징 및 압력 강하 등을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port is the result of a basic experiment done on a mock-up tunnel, of what happens to the ventilated flow and fire driven flow inside a railway tunnel as the current inside the tunnel changes when an anti-smoke or a radio frequency invert control is installed. The duct used in this experimen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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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철도터널에서의 화재발생시 터널 내에서의 제연시스템을 이용하여 환기유동의 유속과 터널에서의 압력변동에 관하여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 터널을 제작하고 터널에서의 제연시스템을 모사하기 위한 제연팬 시스템을 제작하여 모형 터널에서 유속의 변화에 따라 종 방향의 유동 형태의 변화 및 압력 변동을 조사 하였다. 모형 터널에서의 유속은 Hot wire를 이용하여 계측하였으며 압력은 Piezo 타입의 압력센서를 이용하여 계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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