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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524 - 1530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최돈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Generally a road vehicle's wrong entry into level crossing gives rise to hazardous events, the eventual collision with a approaching train depends on the effective operation of safety barriers such a abnormal condition detecting or emergency braking. In this paper, the risk assessment models 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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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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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널목 사고에 대한 피해심각도는 어떻게 결정되나? | 건널목 사고는 철도 및 도로의 교통 특성, 건널목 설치구조 특성, 이용자의 인적 요인 등이 복잡하게 서로 얽혀져 도로차량이 건널목을 지장하는 위험사건을 초래하고, 이러한 위험상황의 신속한 통보나 기관사의 인지, 접근열차의 비상제동 체결, 도로차량 운전자의 탈출대피와 같은 안전방벽의 존재와 효과적인 작동 여부가 결국 열차와의 충돌사고 발생 및 그에 따른 피해심각도를 결정하게 된다. | |
철도 건널목 사고의 발생형식은 어떻게 나뉠 수 있나? | 철도 건널목 사고의 발생형식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1) 건널목에 진입한 도로차량이 엔진정지나 보판이탈 등으로 건널목을 빠져나올 수 없는 형식과 (2) 열차접근 경보나 차단기가 동작한 이후에 도로차량이 건널목으로 위반 진입하는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2)의 도로차량 운전자가 건널목 통과방법을 위반하여 열차가 접근중인 건널목에 진입하는 위험사건이 건널목 사고 위험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사실이다. | |
철도건널목을 이용하는 도로차량과 운행열차의 교통특성이 요구하는 안전요건을 만족하도록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 철도건널목은 이를 이용하는 도로차량과 운행열차의 교통특성이 요구하는 안전요건을 만족하도록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영해야 한다. 즉, 열차의 기관사는 고정된 경로를 신호에 의존하여 제한적인 속도로 이동해야 하는 제약을 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동과 정지의 자유도가 높은 도로차량이 열차와의 충돌 회피에 대한 대부분의 책임을 감당해야 하고, 도로차량 운전자에게 건널목의 존재는 사실상 절대적인 “정지”신호로서 도로교통법이 요구하는 “건널목 일시정지와 안전통행 의무”를 철저히 준수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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