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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온도와 습도변화에 따른 철도차량 실내 PMV 측정 분석
Measurement and Analysis of indoor PMV by Winter Temperature Humidity Change in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2094 - 2100  

소진섭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기술연구팀) ,  유성연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희만 (한국철도공사) ,  강성해 (한국철도공사) ,  김완종 (한국철도공사) ,  김윤수 (한국철도공사) ,  김진규 (한국철도공사) ,  서승석 (한국철도공사) ,  윤차중 (한국철도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oor PMV(Predicted Mean Vote) in rolling stock is very important for the enhancement of the amenity and health of passengers. Many researchers have studied it not for train but for building. Thermal comfort in Rolling Stock is function of 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air current, radi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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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d Mean Vote) 범위는 어느 정도인지 겨울철을 대상으로 실내환경종합측정기(IES-3000, 일본)를 이용하여 측정[7]하였다. 그리고 이를 겨울철 난방 가동조건에 따른 전동차와 무궁화호, 새마을호 객차 실내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따른 PMV값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PMV는 인간의 온열감각에 대한 이론을 정량화시킨 것이다. 인체의 대사량, 의복의 단열성에 건구온도, 평균복사온도, 기류속도 및 수증기 분압 등을 측정하여 인체의 열평형을 기초로 한 쾌적 방정식에 대입하여 인체의 온열감을 이론적으로 예측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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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V는 승객의 여부에 따라 어떤 요소에 영향을 받는가? 특히 2005년부터 건설교통부 국가교통핵심기술개발사업과제 일환으로 공기조화시스템이 하부에 탑재된 무궁화호 객차 1량에 대해 차세대 객차용 청정시스템 개발과제를 수행하였다. 여기서 PMV는 승객이 없는 경우에는 속도분포에 영향을 받고, 승객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온도분포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밝힌 바 있다. 예상평균온열냉감(PMV:Predicted Mean Vote) 연구는 냉난방시스템과 실내 환기량 산정에 관련하여 주택, 건물, 학교 교실, 자동차 실내를 주 대상으로 수행하고 있다.
승객 개개인이 느끼는 쾌적감에 따라 일정하게 공기조화시스템을 가동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승객의 관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철도차량 공기조화시스템은 쾌적한 실내공기가 제공되도록 계절별 운전조건에 따른 유지관리노력을 달리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주택, 아파트, 빌딩, 상가 등의 공기조화시스템에 비해 철도차량 공기조화시스템은 특수환경에서 일정구간을 이동하는 교통수단이다. 따라서 승객 개개인이 느끼는 쾌적감에 따라 일정하게 공기조화시스템을 가동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PMV은 어떤 이론을 정량화 시킨 것인가? 1 과 같다[4]. PMV는 인간의 온열감각에 대한 이론을 정량화시킨 것이다. 인체의 대사량, 의복의 단열성에 건구온도, 평균복사온도, 기류속도 및 수증기 분압 등을 측정하여 인체의 열평형을 기초로 한 쾌적 방정식에 대입하여 인체의 온열감을 이론적으로 예측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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