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곡선의 정밀식과 완화곡선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Precision Equation and Transition curve of Vertical Curv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676 - 1682  

신순호 ((주)한국철도기술공사, 궤도설계부) ,  김용을 ((주)한국철도기술공사, 궤도설계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rtical curve of railway is installed in changing point where the gradient is more than a certain degree to ensure safe operation of train and comfort of passengers. As a result of CAD work with 3D coordination by using the existing equation, it was found that the simple equation about vertica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기울기 요소와 원의공식, 완화곡선식을 사용하여 종곡선에 관한 정밀식과 완화곡선 설치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유도된 식이 기존의 식에 비하여 기하학적 원곡선과 완화곡선이 갖는 요소에 정확하게 만족하고 있음을 CAD상으로도 확인하였다.
  • 기존의 종곡선식은 좌우 대칭형을 가정으로 하고 식이 전개되었으나, 일반적인 종곡선 형태는 비대칭형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비대칭이면서도 두개의 접선과 그 접선사이의 곡선반경에 대한 정밀한 곡률을 보장하기 위하여 원의 공식을 이용하는 데 착안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특정한 완화곡선의 형태에 대하여는 검토를 생략하였으며, 어느 형태의 완화곡선이라도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의 연구에 주안점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종곡선이란 무엇인가? 철도의 종곡선은 일정 기울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기울기 변경점 구간에 일정 이상의 곡선반경을 설치하여 열차의 안전운행과 승객의 승차감을 보장하는 곡선으로서 지금까지 사용해온 식을 사용하여 3차원 좌표로 CAD화 작업 중 기존의 측량학이나 노선관련규정에 제시된 종곡선 설치에 관한 식이 간략식으로 되어있어 기울기가 크고 종곡선 반경이 큰 경우 원곡선의 이론적 곡률을 정밀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철도의 종곡선 한계는 무엇인가? 철도의 종곡선은 일정 기울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기울기 변경점 구간에 일정 이상의 곡선반경을 설치하여 열차의 안전운행과 승객의 승차감을 보장하는 곡선으로서 지금까지 사용해온 식을 사용하여 3차원 좌표로 CAD화 작업 중 기존의 측량학이나 노선관련규정에 제시된 종곡선 설치에 관한 식이 간략식으로 되어있어 기울기가 크고 종곡선 반경이 큰 경우 원곡선의 이론적 곡률을 정밀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기울기 요소와 원의공식, 완화곡선식을 사용하여 종곡선에 관한 정밀식과 완화곡선 설치 방법을 연구하여 유도된 식은 어떤 기대를 가질 수 있는가? 이 식은 기울기가 크고 종곡선 반경이 큰 경우의 종곡선 계산에 유효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초고속철도나 LRT 또는 자기부상철도와 같은 정밀한 궤도선형을 요구하는 종곡선의 경우에는 좀 더 원활한 열차운행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