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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676 - 1682
신순호 ((주)한국철도기술공사, 궤도설계부) , 김용을 ((주)한국철도기술공사, 궤도설계부)
The vertical curve of railway is installed in changing point where the gradient is more than a certain degree to ensure safe operation of train and comfort of passengers. As a result of CAD work with 3D coordination by using the existing equation, it was found that the simple equation about 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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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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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종곡선이란 무엇인가? | 철도의 종곡선은 일정 기울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기울기 변경점 구간에 일정 이상의 곡선반경을 설치하여 열차의 안전운행과 승객의 승차감을 보장하는 곡선으로서 지금까지 사용해온 식을 사용하여 3차원 좌표로 CAD화 작업 중 기존의 측량학이나 노선관련규정에 제시된 종곡선 설치에 관한 식이 간략식으로 되어있어 기울기가 크고 종곡선 반경이 큰 경우 원곡선의 이론적 곡률을 정밀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 |
철도의 종곡선 한계는 무엇인가? | 철도의 종곡선은 일정 기울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기울기 변경점 구간에 일정 이상의 곡선반경을 설치하여 열차의 안전운행과 승객의 승차감을 보장하는 곡선으로서 지금까지 사용해온 식을 사용하여 3차원 좌표로 CAD화 작업 중 기존의 측량학이나 노선관련규정에 제시된 종곡선 설치에 관한 식이 간략식으로 되어있어 기울기가 크고 종곡선 반경이 큰 경우 원곡선의 이론적 곡률을 정밀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 |
기울기 요소와 원의공식, 완화곡선식을 사용하여 종곡선에 관한 정밀식과 완화곡선 설치 방법을 연구하여 유도된 식은 어떤 기대를 가질 수 있는가? | 이 식은 기울기가 크고 종곡선 반경이 큰 경우의 종곡선 계산에 유효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초고속철도나 LRT 또는 자기부상철도와 같은 정밀한 궤도선형을 요구하는 종곡선의 경우에는 좀 더 원활한 열차운행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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