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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 분산형 고속전철의 전두부 및 인간공학적 실내 공간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streamline nose and ergonomic interior Design of the High Speed EN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172 - 1181  

석재혁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황인희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한정완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ustrialized country is progressing the front picture of the High Speed ENU and research for the space design. especially, A Streamline nose design for a technology and competitive power confirmed report is important. This research set up the designing process for a streamline nose model deve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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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형상구현기법의 모핑(Morphing) 시스템을 응용하여 전두부 형상의 덩어리감과 외관 형상을 도출하고, 이미지적층법을 활용한 캐릭터라인을 도출하여 디자인구체화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인간공학적인 실내 공간디자인 개발을 위해서 사용자 중심의 관찰과 인체 표준치수를 고려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 디자인 전개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 과제는 고속전철의 모든 기반기술과 더불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 전두부 디자인과 사용자 중심의 인간공학적 디자인을 확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타기관의 운송수단과 연계하여 디자인 지원을 통한 국가적 디자인아이덴티티를 확보할 수 있으며, 공공시설물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연계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동력분산형 고속전철의 전두부 디자인과 인간공학적인 실내 공간디자인 개발을 위해 형상 구현 기법인 모핑 원리와 이미지적층법을 응용하여 고속전철의 전두부에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도출하여 디자인 구체화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림 15]는 디자인 개발프로세스의 구체화 단계로서 디자인 요소를 시각적 형상물로 모델링 및 렌더링 하는 과정을 제시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먼저 문헌자료 조사와 사례연구를 통한 전두부와 실내 공간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전두부의 형상을 구현하기 위한 응용 기법을 조사하고 선진국의 고속전철 발전 동향을 조사함으로써 연구개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 본문에서는 전두부 디자인 개발과 인간공학적인 실내 공간디자인 도출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두부 디자인은 형상구현기법과 이미지적층법을 응용한 유선형의 형상을 도출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 이미지 적층법은 방대한 양의 이미지 자료를 빠른 시간에 생성시키고 다양화한 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서 형상검토시간을 단축하고, 디자인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예상문제를 사전에 인지하여 정련된 자료로 압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디자인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정립함으로서 앞으로의 개발될 고속전철 디자인의 창의적 디자인 발상을 위한 기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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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고속전철의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은 무엇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 따라서 서비스의 질적 우위를 위해 고속전철 전두부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인간공학적인 실내 공간디자인 개발은 사람들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기술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나아가 국제적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한국 고속전철의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은 국제적인 팔로를 개척하고, 향후에는 국가 기간산업 및 관련기관의 디자인 연계 지원을 통한 문화적․ 산업적 가치로써 다방면에 활용될 것이다.
서비스의 질적 우위를 위해 고속전철 전두부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인간공학적인 실내 공간디자인 개발은 사람들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기술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라고 본 이유는? 초기에 유입된 고속전철이후 독자적인 기술로 양산되고 있는 G7은 한국형 고속전철의 대표적인 모습으로 새롭게 출발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전철 설계에 있어서 선진국 못지않은 기술력을 갖고 있지만 그에 수반되는 서비스 혁신에 대한 부분이 고려되지 않는 한 국가적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서비스의 질적 우위를 위해 고속전철 전두부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인간공학적인 실내 공간디자인 개발은 사람들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기술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한국형 고속전철의 대표적인 모습으로 새롭게 출발하고 있는 것은? 초기에 유입된 고속전철이후 독자적인 기술로 양산되고 있는 G7은 한국형 고속전철의 대표적인 모습으로 새롭게 출발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전철 설계에 있어서 선진국 못지않은 기술력을 갖고 있지만 그에 수반되는 서비스 혁신에 대한 부분이 고려되지 않는 한 국가적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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