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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46 - 55
진병무 ((주) 대우건설, 토목연구팀) , 김인규 ((주) 대우건설, 토목연구팀) , 김영진 ((주) 대우건설, 토목연구팀) ,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구조연구팀) , 정원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구조연구팀)
Maglev is a system that a train runs levitated above a rail.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maintain a constant levitation gap for achieving serviceability and ride comfort. This study is a cooperation research subject of the 3-1 subject, performance improvement of maglev track structures, of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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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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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란? | 자기부상열차는 궤도 위에 부상하여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자기부상열차의 특성상 주행 중 부상공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사용성 및 승객의 승차감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 |
도로교에서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특징은? | 이 연구는 2006년 출범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의 3-1 세부과제 선로구축물 성능개선 과제의 협동연구과제로 자기부상열차교량 상부구조의 급속시공법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도로교에서 프리캐스트 바닥판은 품질, 공기 면에서 현장타설 바닥판에 비해 우수하며,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연구진은 3-1세부과제의 주관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업을 통하여 1차년도에 PSC-U형 거더 및 개구제형 강재 거더에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적용하여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의 기본 시스템을 제안한 바 있다. | |
실대형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의 제작 및 시공에서 검토 및 보완사항은? | ① 거더 하부 플랜지의 돌출부의 크기가 10cm 내외이므로, 철근 배근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돌출부를 없애거나 또는 돌출부의 크기를 적어도 20cm로 하는 것이 제작성이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② 거더 웹 부분의 두께가 20cm로 쉬스관 배치 및 내측 및 외측의 주철근을 배근하는 경우, 단면의 두께가 콘크리트 타설이 잘 되지 않을 염려가 있다. 따라서 거더 웹 두께를 적어도 25cm 이상으로 하는 것이 원활한 콘크리트 타설에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③ 전단스터드는 프리캐스트 바닥판과 거더의 합성을 위한 필수 장치로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프리캐스트 바닥판과 원활한 합성 시공을 위해서는 전단스터드의 간격이 프리캐스트 바닥판에 있는 전단 포켓과 그 위치와 일치하도록 거더⦁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설계 및 제작 중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④ PSC 거더의 특징상 거더 사하중에 의한 처짐과 텐던 긴장력에 의한 솟음이 이상적일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프리캐스트 바닥판 설치 시 거더 솟음을 충분히 고려하여 베딩층의 두께를 설정하여야 한다. 프리캐스트 바닥판이 유효한 합성단면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이 베딩층의 두께가 40mm 이내여야 하며, 이 값을 넘는 경우 변단면 형식으로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제작할 것을 권한다. ⑤ 거더 인양시 거더 단부에 강봉을 삽입하여 인양하였으며, 강봉 삽입구에서 국부적인 콘크리트 압쇄가 발생하였다. 실제 가이드웨이 거더의 인양에서는 적절한 인양방법을 강구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⑥ 거더 내부 하부 플랜지의 경사는 원활한 시공을 위해서 수평으로 할 것을 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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