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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 시스템 적용성 평가 : 모의 시공 실험
Applicability Evaluation of Precast Deck to the Maglev Guideway System : Mock-Up Construction Test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20권 1호, 2008 Apr. 24, 2008년, pp.57 - 60  

진병무 ((주)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김인규 ((주)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김영진 ((주)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오현철 ((주)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마향욱 ((주)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이윤석 ((주)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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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는 궤도 위에 부상하여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자기부상열차의 특성상 주행 중 부상공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사용성 및 승객의 승차감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2006년 출범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의 3-1 세부과제 선로구축물 성능개선 과제의 협동연구과제로 자기부상열차교량 상부구조의 급속시공법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도로교에서 프리캐스트 바닥판은 품질, 공기 면에서 현장타설 바닥판에 비해 우수하며,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연구진은 3-1세부과제의 주관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업을 통하여 1차년도에 PSC-U형 거더 및 개구제형 강재 거더에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적용하여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의 기본 시스템을 제안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PSC-U형 거더, 프리캐스트 바닥판 및 새로운 형식의 가이드레일 시스템을 적용한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의 시공성, 사용성, 유지관리성을 평가하고자 거더-바닥판-궤도로 이루어진 목업 실험체를 실대형 크기로 제작하여 실제 시공 환경과 비슷한 모의 시공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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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lev is a system that a train runs levitated above a rail.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maintain a constant levitation gap for achieving serviceability and ride comfort. This study is a cooperation research subject of the 3-1 subject, performance improvement of maglev track structures, of th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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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시스템의 경우, 가이드레일의 선형조정은 거더와 가이드레일의 체결장치만으로 가능하며 그 조정량이 한계가 있다. 이 연구의 경우, 도로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PSC U형 거더와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시스템을 자기부상열차 가이드웨이에 적용하여 시공성의 향상과 가이드레일의 정밀시공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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