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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860 - 1865
김민석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지성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대광 ((주)현대로템 기술연구소) , 김정철 ((주)현대로템 기술연구소) , 정상용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The propulsion for locomotive application has changed from the DC motor system to the induction motor system. Although the induction motor system has almost reached the stage of maturity, this system also needs to be changed to the PM motor system for the direct drive without using reduction gea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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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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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구동용 전동기가 전동차시스템의 운전특성을 고려해 만족해야하는 성능은? | 전동차 구동용 전동기는 전동차시스템의 운전특성을 고려하여 구조적 강건성, 높은 출력 및 토크밀도, 넓은 운전 속도영역, 우수한 내환경성(내진, 내열, 내부식 등), 고효율 운전제어성 등의 다양한 성능사양을 만족해야 한다. 이와 같은 특징에 부합할 수 있는 고급형 전동기로는 고에너지 희토류계 영구자석 (Rare-Earth Permanent Magnet)을 사용하는 영구자석전동기로, 그 중에서 특히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nterior buri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는 영구자석이 회전자에 매입되어 있 어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크며, 자기적 돌극성(Magnetic Saliency)이 좋아 넓은 속도영역 운전을 위한 약계자제어성(Field-Weakening Controllability)과 출력/토크 밀도가 우수하여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다. | |
직접 구동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장점은? | 동기전동기 중에서도 차세대 주전동기로 주목 받는 것은 소형, 경량화가 유리하면서도 효율이 높은 전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이다. 직접 구동형 영구자석 전동기는 간접 구동형 유도전동기에 이어 소형, 경량화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등의 이점이 있다. | |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회전자 영구자석 배치 및 자화 방향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PMSM)의 형상을 그림 1에 나타내었다. 회전자의 영구자석 배치는 N, S극이 번갈아 가며 놓여있으며 회전자의 영구자석에 의한 자화 방향은 반경 방향의 중심축에 평행한 방 향으로 자화되어 있다. 자석에 의한 자속의 방향을 고려하여 반경 방향의 자석 중심축을 d축으로, d축 으로부터 전기각으로 90 ̊만큼 떨어져 있는 자석 사이의 중심을 q축으로 정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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