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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Fault Tree Analysis)를 이용한 철도신호설비 안전기준대상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tting up Safety Criteria of Railway Signalling System Using FTA(Fault Tre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671 - 675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signal system is responsible for the safety operation of railway and performs vital functions as safe space control, route control and etc. These functions prevent collision accidents between trains and derailment accidents of trains. However, these accidents are occurred by some causes. It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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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사고에 대한 FTA를 적용하여 철도안전관리체계에 포함될 철도신호설비안전기준 (안)에서 대상으로 할 철도사고의 종류 및 위험원을 도출하고자 한다.
  • 표 1에서 열차방호 및 경보설비는 열차감소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철도신호설비의 안전기준은 열차사고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에 열차사고를 상세히 구분하고, 각 사고의 위험도를 비교한 내용은 다음의 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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