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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105 - 1113
최용운 (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 시스템공학과)) , 구정서 (서울산업대학교)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고효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Subway is used as a useful transportation method to solve the metropolitan traffic problem for its advantages of being not only accurate, safe and massive, but also of not producing any exhaustion gas in compare with the other ground transportation systems. However, noise inside the car due to con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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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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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차량의 소음은 어떻게 실내로 전달되는가? | 발생된 소음은 대차나 차체의 구조물을 통해서 진동의 형태로 차체를 가진하여 실내로 전달(구조음: Structure-borne noise) 되기도 하고, 출입구나 창틈 등의 개구부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실내로 전달(공기음 : Air –borne noise) 되기도 한다. 또한 발생된 소음이 공기 중을 통하여 전파되어 차체를 가진 시킴으로써 실내로 유입되는 2차 고체음( Second Struc-ture borne noise)의 형태도 있다. | |
분당선 및 2기 지하철의 기존 자갈도상에서 콘크리트 궤도구조로 변경은 차량 소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그러나 이러한 궤도구조의 변경은 터널내부의 반사음장 강도를 높게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이것은 전동차 객실내부로의 소음투과를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 |
지하철 차량의 소음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차량의 소음은 소음발생 기구에 따라 구조전달 소음과 공력소음으로 분류된다. 소음원은 차륜과 레일의 접촉에 의한 전동음,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판토그라프와 가선의 접촉에 의한 집전소음, 견인전동기등 주요 전장품의 구동에 의한 구동장치음, 실내 에어컨이나 환풍기에 의한 보조기기 음과 주행하는 차량의 표면에서 공기동력학적인 메커니즘에 의해서 발생하는 공력소음이 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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