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을 이용한 철도노반의 거동 분석
An Analysis of Railroad Trackbed Behavior Using Resilient Modulus Prediction Mode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712 - 1723  

박철수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재우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상훈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은정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목영진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rackbed design using an elastic multi-layer model, the stress-dependent resilient modulus is the key input parameter, which reflects substructure performance under repeated traffic loading. The prediction models of resilient modulus of crushed stone and weathered granite soil were developed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평택에 위치한 강화노반 현장부설구간의 쇄석 및 토사 재료의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을 제안하고 검증하고자 현장 탄성파 시험과 열차 운행에 따른 노반의 진동을 계측하였다. 대상 현장은 경부선 수원-천안간 2복선 구간 중 서울기점 상2선 70k400m~70k560m 구간으로 직선 구간이다.

가설 설정

  • 그러나 현장 계측치와 해석 결과가 전반적인 탄성변위는 1mm 이내에서 타당한 범위 내에서 차이를 보여 만족할 만 하였다. 열차하중이 주기적(periodic)이고 노반 내부에서 1차원 평면파 전달이라는 가정 하에, 현장에서 계측된 최대 입자속도와 크로스홀 시험의 압축파 속도를 이용하여 노반의 수직방향 수직 변형률(axial strain)을 계산하였다. 또한 수치해석으로 계산된 노반 내의 축차응력과 해당 회복탄성계수로부터 수직 변형률을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궤도의 구조는 어떠한가? 철도의 궤도는 레일, 침목, 도상부 등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으나, 열차하중이 작용할 때 레일 및 침목을 포함하여 궤도하부구조인 철도노반에서의 응력은 다양하게 변화한다. GEOTRACK은 이와 같은 궤도구조를 해석하기 위해 다층탄성이론을 적용한 모델을 기본으로 한다(Chang et al.
노반의 회복탄성계수란 무엇인가? 노반의 회복탄성계수는 열차의 반복하중에 의한 궤도하부 거동을 좌우하는 인자로서 다층탄성모델을 이용한 노반 설계에 가장 중요한 설계 물성이다. 그러나 열차의 반복하중에 의한 철도노반의 회복탄성 거동을 이상적으로 모사할 수 있는 기존의 시험법은 적용에 어려움이 많아 현장 및 실내 시험으로부터 획득한 동적물성치를 이용하여 토사노반 및 쇄석노반 재료의 회복탄성계수 모델을 개발하였다.
수치해석의 결과를 열차 운행 중에 계측한 수직 탄성변위와 비교한 결과는 어떠한가? 1) 탄성변위에 대한 현장 계측치와 해석 결과가 1mm 이내의 비교적 타당한 범위 내에 존재하여 노반 재료의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은 검증되었다. 전동차가 열차 하중으로 작용할 때 노반 재료에 관계 없이 계측결과와 해석결과가 비슷하였지만 화물열차에 대해서는 해석결과가 계측결과보다 다소 큰 값을 보였다. 2) 해석에 적용된 회복탄성계수는 응력-변형률 관계에서 원점으로부터의 할선 탄성계수이기 때문에 실제 반복 축차하중에 의한 회복탄성계수보다 과소평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약간 큰 탄성 변위를 예측한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은 결과적으로 안전측이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소성변형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추가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3) 수치해석의 경우 사용 프로그램이 상재하중에 의한 구속효과를 반영하지 못하고 노반내의 응력이 단지 작용 윤하중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큰 윤하중에 대한 해석결과가 현장 계측치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4) 현장에서 열차 통과 시 계측한 노반의 수직 탄성변위는 깊이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윤하중이 큰 화물열차에 의한 탄성변위는 전동차 보다 더 컸고, 쇄석노반 보다 토사 노반에서 탄성 변위가 더 컸다. 주목할 점은 토사 노반의 경우 상부에서 큰 변형을 보이며 노반 하부에서 탄성변위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그러나 쇄석 노반에서는 탄성변위가 토사 노반에 비해 작았고, 노반으로 전달된 열차 윤하중이 노반 전체에 골고루 작용하여 감소하는 폭이 크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