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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성 실어증자의 이야기 이해와 산출능력
Narrative discourse in patients with fluency aphasia 원문보기

한국인지과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June 02, 2006년, pp.125 - 130  

양용선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 ,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

초록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문장들을 연결하여 흐름을 조직하고 말로 산출하고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야기는 이러한 문장들이 연결되어있는 것으로, 종속적이거나 나열적인 이야기 특성은 의사소통장애인의 이야기 이해와 산출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 특성에 따른 유창성 실어증환자의 이야기 이해 및 산출의 능력을 알아보고, 이해과제 수행이 산출과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다. 이야기 종류로는 시간적 나열 이야기와 인과적 관계 이야기, 유머가 있는 이야기를 사용하였으며, 사실적 정보, 텍스트 추론, 빠진 정보추론 등 세 가지의 이해과제를 통하여 이해 능력을 측정하였다. 산출능력은 이해과제 전과 후에 CIU 비율로 질적인 측면을 측정하고, 분당어절 수를 이용하여 양적인 측면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해측면은 세 가지 이야기 모두 사실적 정보에 대한 이해 능력이 상대적으로 좋았으며, 오류의 형태는 추론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산출에서는 인과적 관계이야기에서의 CIU 비율이 가장 높았고, 이해과제 전, 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CIU 비율은 변화하지 않았으나, 분당 어절수에서는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야기의 종류에 따라서 유창성 실어증화자의 산출과제의 수행수준은 다르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해과제의 수행이 산출과제에서 양적인 증가는 가져왔으나 질적인 수준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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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에피소드가 나열된 이야기, 인과적으로 에피소드가 연결되는 종속적인 이야기, 그리고 유머가 담긴 것으로 상식적으로는 예상할 수 없는 이야기를 통하여 이러한 이야기 특성에 따른 유창성 실어증 화자의 담화 이해 및 산출의 양상을 분석하기 위한 이야기구조를 제작하고자 실시한 예비 실험의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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