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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맥적 상황중심의 그림 그리기 과업이 중증의 베르니케 실어증과 브로카 실어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 Context-based Drawing Task on the Language Expression of Severe Wernicke's and Broca's Aphasic Patients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0 no.3, 2003년, pp.37 - 45  

이옥분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  심홍임 (한림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언어치료) ,  정옥란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a context-based drawing task on the language expression of a severe Wernicke's and Broca's aphasic. The subjects in this study showed a poor auditory comprehension and naming performance. They also showed paraphasia and perseveration. This study fo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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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맥적 상황 중심의 그림 그리기 과업을 구조화하고, 이를 청각적 이해력이 부족하고 정확한 구두 산출이 힘든 베르니케 실어증자와 브로카 실어증자들을 위한 언어중재에 적용하여 이들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목적은 문맥적 상황 중심의 그림 그리기 과업이 실어증자들의 사물 이름 대기, 의미연상과업을 통한 어휘 명명호!.
  • 사물이름대기에서는 정확한 구두 산출력이 크게 부족하였으며, 따라 말하기에서도 큰 어려움을 보였고, 고착 증상(perseveration)이 나타났다. 이 대상자는 자신의 생각을 주로 그림이나 제스처를 통해서 표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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