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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전이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raining Transfer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 Fire Fighter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283 - 288  

이근주 (이화여대) ,  황은정 (이화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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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 하에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서울시 소방공무원들의 인식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실증적 경험을 통하여 공통적으로 중요하다고 여러 학자들이 지적하는 요인을 크게 피훈련자의 개인적 특성요인, 교육훈련 설계요인, 조직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피훈련자의 개인적 특성요인으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무특성, 학습동기, 학습기대 등을 설정하였고 교육훈련 설계요인으로는 교육훈련 내용, 교육훈련유형, 강사의 자질 등을 설정하였다.
  • 교육훈련유형은 다시 세부적으로 교육훈련의 종류, 교육훈련의 기간, 교육훈련의 유형, 교육훈련 방식 등으로 나누어진다. 이는기존의 연구에서 교육훈련 설계요인으로 교육내용에 대한 피드백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혹은 교육과정에 적절한 교육방법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는지 등의 항목들로 측정을 해왔던 것과는 달리 교육훈련의 종류, 교육기간과 교육유형, 교육방식에 따라 교육훈련 전이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마지막으로 조직환경적 요인으로는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조직의 지원 둥을 설정하였는데 이상의 변수들을 고려한 분석모형을 도식화하면 Figur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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