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 (IMO) 는 회원국 정부에 대해 SOLAS, MARPOL, STCW, LL, TONNAGE, COLREG 등 6 개 주요 국제협약의 이행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회원국 감사제도 (MAS) 를 채택하고 있다. 이 감사제도는 회원국의 요청에 따라 실시하는 자발적인 감사이나 우리나라는 국제신인도 및 해운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수감을 준비하고 있다. 본 연구는 MAS 대상 6 개 협약의 이행 현황 분석을 토대로 MAS 수감에 소요되는 비용과 감사 결과의 효과를 계량화하여 동 감사제도 도입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 되었다. MAS 도입에 따른 비용편익분석 결과 편익/비용 비율이 200 정도로 나타나 투자비용에 비해 편익 효과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국제해사기구 (IMO) 는 회원국 정부에 대해 SOLAS, MARPOL, STCW, LL, TONNAGE, COLREG 등 6 개 주요 국제협약의 이행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회원국 감사제도 (MAS) 를 채택하고 있다. 이 감사제도는 회원국의 요청에 따라 실시하는 자발적인 감사이나 우리나라는 국제신인도 및 해운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수감을 준비하고 있다. 본 연구는 MAS 대상 6 개 협약의 이행 현황 분석을 토대로 MAS 수감에 소요되는 비용과 감사 결과의 효과를 계량화하여 동 감사제도 도입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 되었다. MAS 도입에 따른 비용편익분석 결과 편익/비용 비율이 200 정도로 나타나 투자비용에 비해 편익 효과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To promote the consistent and effective implementation of IMO instruments such as SOLAS, MARPOL, STCW, LL, TONNAGE, COLREG IMO has adopted voluntary IMO member state audit. This audit scheme is voluntary audit which will be carried out on a voluntary basis, at the request cf the member state to be a...
To promote the consistent and effective implementation of IMO instruments such as SOLAS, MARPOL, STCW, LL, TONNAGE, COLREG IMO has adopted voluntary IMO member state audit. This audit scheme is voluntary audit which will be carried out on a voluntary basis, at the request cf the member state to be audited. Nevertheless, the Korea government is preparing the implementation of the audit scheme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in shipping and shipbuilding industries.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actual conditions of implementation of mandatory IMO instruments and carried out a feasibility study by assessing the cost to be audited and positive effects expected by introducing the audit scheme. As a result of cost benefit analysis we obtained high benefit-cost ratio.
To promote the consistent and effective implementation of IMO instruments such as SOLAS, MARPOL, STCW, LL, TONNAGE, COLREG IMO has adopted voluntary IMO member state audit. This audit scheme is voluntary audit which will be carried out on a voluntary basis, at the request cf the member state to be audited. Nevertheless, the Korea government is preparing the implementation of the audit scheme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in shipping and shipbuilding industries.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actual conditions of implementation of mandatory IMO instruments and carried out a feasibility study by assessing the cost to be audited and positive effects expected by introducing the audit scheme. As a result of cost benefit analysis we obtained high benefit-cost 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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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MAS 도입에 따른 비용편익분석은 MAS 대상 6개 협약의 이행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하여 MAS 수감 및 사후관리 등에 소요되는 비용과 감사 결과의 효과를 계량화하여 동 감사제도 도입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MAS 도입에 따른 편익의 경우 정량적인 항목보다 정성적인 항목이 상대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므로 이 부분에 비중을 두고 검토하였다. 비용편익분석에서 고려한 내용을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제안 방법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주요 대상이 시설물이 아니므로 분석기간도 MAS 도입으로 예상 가능한 합리적인 편익의 발생기간을 선정하였다. MAS 관련 주요 협약은 채택 후 발효까지 통상 5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으며, 현행 협약의 내용도 5년 후에는 상당 부분 개정이 예상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비용편익의 분석기간은 5년으로 선정하여 검토하였다.
MAS 도입에 따른 편익을 추정하기 위하여 MAS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분석 결과를 토대로 현재 상태와 비교하여 MAS 도입후의 효과를 계수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은 MAS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각 분야의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2005년 8월 30일부터 2005년 9월 16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수행하였다. MAS 도입의 타당성은 대상 협약의 이행 현황 분석을 토대로 MAS 수감 및 사후관리 등에 소요되는 비용과 감사 결과의 효과를 계량화하여 평가하였다.
PSC 억류율 감소 편익은 억류에 따른 선박 불가동 손실을 금액으로 환산하고, 여기에 MAS 감사 실패시 예상되는 선박억류 증가비율을 곱하여 산출하였다.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주요 대상이 시설물이 아니므로 분석기간도 MAS 도입으로 예상 가능한 합리적인 편익의 발생기간을 선정하였다. MAS 관련 주요 협약은 채택 후 발효까지 통상 5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으며, 현행 협약의 내용도 5년 후에는 상당 부분 개정이 예상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비용편익의 분석기간은 5년으로 선정하여 검토하였다.
해운산업과 조선산업 분야의 간접편익은 산업 분야별 최근 3년간 영업이익에 산업분야별 경쟁력감소 계수를 곱하여 산출하였다. 그리고 항만국통제 검사시의 불이익은 PSC 결과 억류된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 불가동 비용을 산출하여 추정하였다.
된다. 따라서, PSC 선박억류율 감소 편익은 이 손실액에 PSC 억류율 증가계수 0.0800을 곱하여 연간 180,576천원으로 추정하였다.
비용 분석은 MAS 수감을 위한 직접비용과 MAS 도입에 따른 법령이나 조직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 등과 같은 간접비용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비용 분석은 MAS 수감을 위한 직접비용과 MAS 도입에 따른 법령이나 조직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 등과 같은 간접비용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선체 손상금액 산정은 선체손상 유형별로 건당 평균 선체손실금액에 손상건수를 곱하여 합산하였다. 전손의 경우는 2000년 건당 평균 선체손실금액(148,055,555원/건), 부분손의 경우는 2000년 건당 평균 선체부분손실금액(36,109,660원/건)에 각각 연간 물가상승률 3%를 기준으로 하여 2006년 현재가치로 환산하였다.
수색 , 구조 건수는 손상별 해양사고 발생건수 중 선체 중손사고를 기준으로 하였다. 건당 수색 · 구조비용은 2000년 건당 평균 수색 · 구조비용 (3,116,667원/건)에 연간물가상승률 3%를 기준으로 2006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구하였다.
우리나라의 해양안전 수준을 진단하기 위하여 최근 5년간의 우리나라 평균 해양사고율과 세계 전체 및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 5개국의 평균 사고율을 비교하였다. 우리나라의 최근 5년 평균 전손사고 발생율은 0.
운항손실 건수는 손상별 해양사고 발생건수 중 중손사고와 경손사고 건수를 합하여 산출하였다. 건당 운항손실 금액은 2000년 건당 평균 운항손실금액(23,270,300원/건)에 연간물가 상승률 3%를 기준으로 하여 2006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구하였다.
크게 나타난다. 이 연구에서는 1992년에서 2001년 사이 10년간의 평균 방제비용과 피해보상금액을 합산하여 연간 평균 환경손실 금액으로 추정하였다. 환경손실 감소 편익은 환경손실금액에 해양오염사고 감소계수(0.
인명피해 손실금액 산정은 인명피해 유형별로 1인당 평균 사망 또는 부상 손실금액에 분석기간의 예상 사망 또는 부상자 수를 곱하여 합산하였다. 사망의 경우는 2000년 1인당 평균 사망 손실금액(757,285,714원/인), 부상의 경우는 2000년 1인당 평균 부상 손실금액(6,083,333원/인)에 각각 연간 물가상승률 3%를 기준으로 하여 2006년 현재가치로 환산하였다.
조선산업 분야의 경쟁력 하락 감소 편익도 총매출액에서 94% 정도를 차지하는 비용 성분을 제한 영업이익에 조선산업 경쟁력 하락계수를 곱하여 산출하였다.
직접 편익은 Table 6과 같이 인명손실, 물적손실, 환경손실 및 기타 손실 등 크게 4가지 항목으로 분류하고, 선행연구2에서 기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검토하였다.
직접편익은 유형별로 분석기간의 연간 사고발생건수를 예측한 후 건당 평균 사고비용과 사고감소율을 곱하여 산출하였다.
직접편익은 인명피해 감소 편익, 물적손실 감소 편익, 환경손실 감소 편익 및 기타 손실 감소 편익 등으로 분류하여 산출하였으며, 간접 편익은 해운과 조선산업 분야별 경쟁력 하락 감소 편익과 PSC 억류율 감소 편익을 계량화하여 산출하였다. 총 편익의 구성을 보면 직접편익이 7%, 간접편익이 93%의 비율로 나타나 MAS 감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경우 6개 대상 협약의 이행수준을 향상시켜 해양사고를 감소시키는 직접적인 효과 보다 국가신인도 상승으로 인한 관련 산업분야에의 간접적인 효과가 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한편, 편익분석도 직접편익과 간접편익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직접편익은 인명피해 감소 편익, 물적손실 감소 편익, 환경손실 감소 편익 및 기타 손실 감소 편익 등으로 분류하여 산출하였으며, 간접 편익은 해운과 조선산업 분야별 경쟁력 하락 감소 편익과 PSC 억류율 감소 편익을 계량화하여 산출하였다.
산정하였다. 화물 손실금액의 추정도 손상유형별 건당 평균 손실 금액에 연도별 발생건수를 곤하여 합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분석은 MAS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각 분야의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2005년 8월 30일부터 2005년 9월 16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2006년부터 시행예정인 회원국 감사제도(MAS)의 준비 단계에서 동 감사제도 도입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비용편익분석을 수행하였다. MAS 도입의 타당성은 대상 협약의 이행 현황 분석을 토대로 MAS 수감 및 사후관리 등에 소요되는 비용과 감사 결과의 효과를 계량화하여 평가하였다.
이론/모형
할인율은 한국개발연구원(2001)의 "항만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개정판)"에서 제시한 7.5%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MAS 시행으로 해양사고가 5%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 응답자가 전체의 27.6%로 가장 많았으며, 전체 해양사고는 Table 4와 같이 평균 6.78%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간접비용은 6개 대상 협약의 검토 결과 MAS 도입 위해 추가로 이행하여야 할 협약 내용으로 인해 파생되는 비용과 MAS도입에 따른 조직, 제도 및 법령의 개선에 소요되는 비용 등으로 총 1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MAS 도입에 따른 비용편익분석 결과 편익/비용 비율이 200정도로 나타나 투자비용에 비해 편익 효과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직접편익은 인명피해 감소 편익, 물적손실 감소 편익, 환경손실 감소 편익 및 기타 손실 감소 편익 등으로 분류하여 산출하였으며, 간접 편익은 해운과 조선산업 분야별 경쟁력 하락 감소 편익과 PSC 억류율 감소 편익을 계량화하여 산출하였다. 총 편익의 구성을 보면 직접편익이 7%, 간접편익이 93%의 비율로 나타나 MAS 감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경우 6개 대상 협약의 이행수준을 향상시켜 해양사고를 감소시키는 직접적인 효과 보다 국가신인도 상승으로 인한 관련 산업분야에의 간접적인 효과가 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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