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에서의 화재로부터 사람의 목숨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격벽, 천장, 갑판 마감재의 표면 연소성에 대한 개선된 화재시험절차에 관한 권고"는 선박의 격벽, 천정, 갑판 마감재의 연소특성을 결정짓기 위한 근거로써 화재 특성 및 그 재료들을 해상구조물에 사용함에 있어서 적합성을 측정하기 위한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선박의 격벽, 천정, 내장재 및 표면바닥재의 화재안정성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그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특이한 거동을 보이는 물질을 조사하고, 그 물질들의 적합한 시험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상에서의 화재로부터 사람의 목숨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격벽, 천장, 갑판 마감재의 표면 연소성에 대한 개선된 화재시험절차에 관한 권고"는 선박의 격벽, 천정, 갑판 마감재의 연소특성을 결정짓기 위한 근거로써 화재 특성 및 그 재료들을 해상구조물에 사용함에 있어서 적합성을 측정하기 위한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선박의 격벽, 천정, 내장재 및 표면바닥재의 화재안정성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그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특이한 거동을 보이는 물질을 조사하고, 그 물질들의 적합한 시험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It is very important to protect life, property at sea from any fire. Recommendation on improved fire test procedures for surface flammability of bulkhead ceiling and deck finish materials specifies a procedure for measuring fire characterizing their flammability and thus their suitability for use in...
It is very important to protect life, property at sea from any fire. Recommendation on improved fire test procedures for surface flammability of bulkhead ceiling and deck finish materials specifies a procedure for measuring fire characterizing their flammability and thus their suitability for use in marine construction.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positive expected by fire test procedures for flammability of bulkhead ceiling and deck finish materials. Also, unusual materials were analyzed. Finally, we suggest methods to solve several problems related to unusual materials.
It is very important to protect life, property at sea from any fire. Recommendation on improved fire test procedures for surface flammability of bulkhead ceiling and deck finish materials specifies a procedure for measuring fire characterizing their flammability and thus their suitability for use in marine construction.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positive expected by fire test procedures for flammability of bulkhead ceiling and deck finish materials. Also, unusual materials were analyzed. Finally, we suggest methods to solve several problems related to unusual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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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논문에서는 최근 2007년 3월에 개최된 IM0 회의에서 발의된 표면연소성, 연기밀도 및 독성 시험방법의 개선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기밀도 시험(ISO-4589)은 그림. 3과 같이 연기밀도 시험 장치를 이용하여 점화용 불꽃이 있는 상태에서 25kW/m2, 점화용 불꽃이 없는 상태에서 25kW/m2, 점화용 불꽃이 없는 상태에서 50kW의 열량에서 75X75mm의 평판형 시험체 각각 3개씩을 10분간 연소시켜 최대의 광도(Da)가 발생할때의 연기밀도를 평균(Dm)하여 기록한다. 이때 최대 광도에 도달하였을 경우 연기를 채집하여 그림.
이때 최대 광도에 도달하였을 경우 연기를 채집하여 그림. 4와 같이 FTIR(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을 이용하여 HC1, HCN, HF, S02, NOe의 농도를 측정한다. 51.
3kw의 불꽃의 열량이 공급된다. 버너의 불꽃을 시험편에서 연소가 진행됨에 따라 굴뚝 가스 열전대의 보상용 밀리볼트 신호를 측정하고 점화시간 및 시험편의 길이 방향으로 불꽃이 확산하고 소화되는 시간을 관찰하고, 점화열, 지속연소열, 소화시의 임계 열 유속 및 연소 기간 동안 시험편의 열 방출을 측정한다. 51차 FP회의에서는 폭발성의 위험으로 버너의 연료를 아세틸렌가스 대신 프로판 가스로 사용하며, 실란트와 매스틱스 재질에 대해서 시험편의 크기를 조정하는 의제(일본:8×800mm, 프랑스:30x700mm)에 대하여 버너의 연료를 프로판 가스로 대체하며, 실란트 및 매스틱스는 선박에서의 사용 용도에 비추어 보아 표면연소성의 시험에서 제외하기로 하였다.
653(16) 및 687(17)(격벽, 천장, 갑판 마감재의 표면 연소성에 대한 개선된 화재시험절차에 관한 권고) 과 ISO 4589 (연기밀도 및 독성에관한 시험)가 있다. 최근 IM0 51차 FP 회의에서 표면 연소성에 대한 시험방법에서 버너의 가스연료를 아세틸렌에서 프로판으로 변경하였으며, 실란트와 매스틱스는 선박에서의 사용용도에 비추어 보아 표면연소성, 연기밀도 및 독성시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연기밀도 및 독성시험에 50kW/m2 접염의 추가는 제외되었으며, 연기독성시험의 ISO 규격으로의 추진이 긍정적으로 검토되었다.
성능/효과
최근 IM0 51차 FP 회의에서 표면 연소성에 대한 시험방법에서 버너의 가스연료를 아세틸렌에서 프로판으로 변경하였으며, 실란트와 매스틱스는 선박에서의 사용용도에 비추어 보아 표면연소성, 연기밀도 및 독성시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연기밀도 및 독성시험에 50kW/m2 접염의 추가는 제외되었으며, 연기독성시험의 ISO 규격으로의 추진이 긍정적으로 검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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